기사 메일전송
캄보디아 스캠 총책·관리자 잇단 검거…국제공조 성과
  • 한선미 기자
  • 등록 2026-02-20 13:23:38

기사수정
  • 코리아 전담반 출범 후 12차례 작전

[일간환경연합 한선미 기자] 캄보디아를 거점으로 활동하던 온라인 스캠 조직 핵심 인물들이 잇따라 검거됐다.

 

2026. 1. 21. 캄보디아 교도소에서 이민청으로 이송 전 촬영한 범죄인들 

경찰청은 캄보디아 내 온라인 스캠 범죄단체를 대상으로 한 집중 공조 수사를 통해 인터폴 적색수배자 등 주요 피의자들을 연이어 체포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1월 한-캄 ‘코리아 전담반’ 설치 이후 스캠 단지를 겨냥한 단속이 본격화됐다.

 

12월에는 스캠 단지 자체를 대상으로 대규모 합동 단속이 실시됐으며, 지역별 거점 조직을 집중 압박하는 방식으로 작전이 확대됐다. 단순 단속을 넘어 총책과 관리자급을 중심으로 공범 수사를 넓히며 조직의 핵심 축을 겨냥했다.

 

최근 12월 22일부터 2월 10일까지 검거된 인터폴 적색수배자 6명은 조직 내 관리자급 인물들이다. 이들은 평균 1년 10개월 이상 현지에 장기 은닉하며 범행을 지속해온 것으로 파악됐다. 총책 2명과 태자 단지 내 한국인 자금세탁 총괄 등 핵심 인물이 포함됐다.

 

2월 4일에는 경찰주재관을 통해 확보한 위치 정보를 토대로 도주 중인 조직 관리책을 약 500m 추격 끝에 현장에서 체포했다. 2월 6일에는 약 84억 원을 편취한 주요 간부의 은신처를 특정해 건물 외곽 도주로를 차단하는 합동작전으로 검거했다. 이어 2월 10일에는 106억 원 규모 투자 사기 사건의 핵심 피의자를 폐쇄회로(CC)TV 분석과 추적 끝에 체포했다.

 

범정부 「초국가범죄 특별대응 전담반(TF)」은 코리아 전담반을 중심으로 국가정보원, 주캄보디아 한국대사관, 캄보디아 경찰청과 협력 체계를 구축해 왔다. 전담반 출범 이후 현재까지 12차례 작전을 통해 우리 국민 4명을 구출하고, 스캠 등 조직범죄 피의자 140명을 검거했다.

 

이재영 경찰청 국제치안협력국장은 “조직이 거점을 이동하거나 운영 방식을 바꾸는 ‘풍선효과’ 가능성까지 주시하며 국제 공조를 강화하고 있다”며 “국민에게 피해를 준 범죄자를 끝까지 추적해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경찰은 앞으로도 도피 경로와 은신 수법을 면밀히 분석해 조직 기반을 지속적으로 차단할 방침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바디프랜드, 척추·근육 통합관리 의료기기 ‘메디컬팬텀로보’ 출시 바디프랜드(대표이사 곽도연·김철환)가 척추와 근육을 동시에 통합 관리할 수 있도록 설계된 식품의약품안전처 인증 의료기기 ‘메디컬팬텀로보’를 출시했다. ‘메디컬팬텀로보’는 목 경추부와 허리 요추부의 추간판 탈출증 및 퇴행성 협착증 증상 관리를 위한 견인 기능과 근육통 완화 기능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두 다리를 독립적...
  2. 이게 바로 올림픽 에디션… 동계올림픽 선수촌 달군 ‘갤럭시 Z 플립 7 올림픽 에디션’ 삼성전자가 지난달 30일부터 2026 밀라노 코르티나 동계올림픽 개막을 앞두고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협력해 올림픽·패럴림픽 선수촌에서 경기 참가 선수를 대상으로 약 3800대의 ‘갤럭시 Z 플립7 올림픽 에디션’을 전달하기 시작했다.  선수들은 이탈리아 밀라노, 코르티나, 프레다초, 보르미오, 리비뇨, 안테르셀바에 위치한 선수촌 ...
  3. 신성이엔지, SEMICON서 차세대 공기 제어 기술 제시 신성이엔지가 오는 11일부터 13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SEMICON Korea 2026에서 차세대 반도체 공기 제어 솔루션을 선보인다. 이번 전시에서 신성이엔지는 실제 반도체 생산라인과 동일한 클린룸 구조를 전시장에 그대로 구현한다. 단순한 패널 설명을 넘어, 공기 흐름과 오염 제어 원리를 직관적으로 체감할 수 있도록 전시 공간을 설계했...
  4. 희토류 17종 전체, 핵심광물 지정…정부 정책 우선 지원 [일간환경연합 장영기 기자]정부는 첨단제조산업 핵심원료인 희토류의 단기 수급위기 관리를 위해 희토류 17종 전체를 핵심광물로 지정해 정부정책을 우선 지원할 계획이다. 또 자원외교를 강화해 희토류 확보처를 다각화하는 한편, 해외자원개발 융자 예산을 675억 원으로 늘리고 희토류 R&D펀드도 신규 조성키로 했다. 산업통상부는 5일 김.
  5. SK바이오팜, 2025 연간 및 4분기 실적 발표 SK바이오팜(www.skbp.com, 이동훈 대표이사 사장)이 2025년 4분기 및 연간 실적 발표를 통해 연 매출 7067억원, 영업이익 2039억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연간 영업이익은 약 112% 성장하며 전년 대비 2배 이상으로 수직 상승했으며 당기순이익은 연간 2533억원을 기록했다. 4분기 매출은 1944억원, 영업이익은 463억원으로 집계됐다. 세노바메이트(미국 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