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체코, 두코바니 원전 협력 가속…장관급 협의체 출범
  • 신상미 기자
  • 등록 2026-02-19 13:28:18

기사수정
  • 김정관 장관, 바비시 총리·하블리첵 장관 면담

[일간환경연합 신상미 기자] 한국과 체코가 두코바니 신규 원전 사업의 차질 없는 이행을 위해 장관급 협의체를 구축했다.

 

 

김정관 산업통상부 장관은 2026. 2. 16.(월,현지시간) 16:00 체코 총리실 회의실에서 안드레이 바비시(Andrej Babiš) 체코 총리와 면담을 갖고 가념촬영을 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김정관 장관은 2월 16일 체코 프라하를 방문해 안드레이 바비시 총리와 카렐 하블리첵 산업통상부 장관을 잇달아 면담하고 두코바니 신규원전 건설 프로젝트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김 장관은 바비시 총리에게 이재명 대통령의 취임 축하와 안부를 전하고 친서를 전달했다. 이어 “두코바니 원전을 성공적으로 건설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할 것이며, 앞으로도 양국 간 협력체계를 더욱 공고히 해 두코바니에 이어 테믈린에서도 한국과 협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양국 산업부 장관은 두코바니 원자력발전소 신규 건설 사업의 이행 상황을 점검하기 위한 장관급 협의체를 구축하기로 합의하고 1차 회의를 개최했다. 협의체는 매년 서너 차례 영상 또는 대면 방식으로 운영되며, 발주사인 이디유투(EDUⅡ) 사장과 공급사인 한국수력원자력 사장도 참여한다. 해당 협의체는 양국 산업부 간 기존 공급망·에너지대화(SCED) 틀 내에서 운영될 예정이다.

 

면담을 계기로 우리 기업과 체코 기업 간 협력도 구체화됐다. 양국 장관이 임석한 가운데 두산에너빌리티와 두산스코다파워 간 터빈 공급 계약을 포함해 총 2건의 하도급 계약 서명식이 진행됐다. 프로젝트 핵심 설비에 대한 협력이 본격화되면서 사업 추진 동력이 강화될 전망이다.

 

김 장관은 귀국길에 “체코 두코바니 신규원전 사업은 단순한 인프라 프로젝트를 넘어 향후 수십 년간 양국 정부와 기업 간 강력한 연대와 협력의 상징이 될 것”이라며 “바라카 원자력발전소에 이어 우리 원전 건설 경쟁력을 세계에 다시 한 번 입증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 차원의 적극적 관심과 지원 의지도 재확인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바디프랜드, 척추·근육 통합관리 의료기기 ‘메디컬팬텀로보’ 출시 바디프랜드(대표이사 곽도연·김철환)가 척추와 근육을 동시에 통합 관리할 수 있도록 설계된 식품의약품안전처 인증 의료기기 ‘메디컬팬텀로보’를 출시했다. ‘메디컬팬텀로보’는 목 경추부와 허리 요추부의 추간판 탈출증 및 퇴행성 협착증 증상 관리를 위한 견인 기능과 근육통 완화 기능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두 다리를 독립적...
  2. 이게 바로 올림픽 에디션… 동계올림픽 선수촌 달군 ‘갤럭시 Z 플립 7 올림픽 에디션’ 삼성전자가 지난달 30일부터 2026 밀라노 코르티나 동계올림픽 개막을 앞두고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협력해 올림픽·패럴림픽 선수촌에서 경기 참가 선수를 대상으로 약 3800대의 ‘갤럭시 Z 플립7 올림픽 에디션’을 전달하기 시작했다.  선수들은 이탈리아 밀라노, 코르티나, 프레다초, 보르미오, 리비뇨, 안테르셀바에 위치한 선수촌 ...
  3. 신성이엔지, SEMICON서 차세대 공기 제어 기술 제시 신성이엔지가 오는 11일부터 13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SEMICON Korea 2026에서 차세대 반도체 공기 제어 솔루션을 선보인다. 이번 전시에서 신성이엔지는 실제 반도체 생산라인과 동일한 클린룸 구조를 전시장에 그대로 구현한다. 단순한 패널 설명을 넘어, 공기 흐름과 오염 제어 원리를 직관적으로 체감할 수 있도록 전시 공간을 설계했...
  4. SK바이오팜, 2025 연간 및 4분기 실적 발표 SK바이오팜(www.skbp.com, 이동훈 대표이사 사장)이 2025년 4분기 및 연간 실적 발표를 통해 연 매출 7067억원, 영업이익 2039억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연간 영업이익은 약 112% 성장하며 전년 대비 2배 이상으로 수직 상승했으며 당기순이익은 연간 2533억원을 기록했다. 4분기 매출은 1944억원, 영업이익은 463억원으로 집계됐다. 세노바메이트(미국 제...
  5. 희토류 17종 전체, 핵심광물 지정…정부 정책 우선 지원 [일간환경연합 장영기 기자]정부는 첨단제조산업 핵심원료인 희토류의 단기 수급위기 관리를 위해 희토류 17종 전체를 핵심광물로 지정해 정부정책을 우선 지원할 계획이다. 또 자원외교를 강화해 희토류 확보처를 다각화하는 한편, 해외자원개발 융자 예산을 675억 원으로 늘리고 희토류 R&D펀드도 신규 조성키로 했다. 산업통상부는 5일 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