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경기도, 평생학습마을 13곳 신규 선정…3년간 3,300만 원 지원
  • 김경훈 기자
  • 등록 2026-02-19 13:00:53

기사수정
  • 한센인촌·사할린 동포 이주마을 등 학습 소외지역 포함

[일간환경연합 김경훈 기자] 경기도는 주민 주도의 학습 문화 확산을 위해 ‘평생학습마을공동체 지원사업’ 신규마을 13곳을 선정하고, 각 마을에 3년간 총 3,300만 원을 지원해 학습 소외지역을 포함한 지역 학습 생태계 조성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

 

경기도청

‘평생학습마을공동체’는 도와 시군의 지원을 받아 마을이 자체적으로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공동체다. 도는 2012년부터 ‘학습-일-문화’가 선순환하는 지역 기반을 만들기 위해 해당 사업을 추진해왔다.

 

올해 신규 공동체는 지난 1월 공모를 통해 선정됐다. 과천 라비엔오 평생학습이음마을·과천린파밀리에 평생학습마을, 김포 천천히 멀리가는 마을, 동두천 못골평생학습마을, 수원 모두가치 평생학습마을, 시흥 인스빌 마을학교, 화성 남양 다문화학습마을, 포천 마산2리마을 등 8곳이 이름을 올렸다.

 

정책적 배려가 필요한 학습 소외지역 5곳도 포함됐다. 포천 장자마을(한센인촌), 화성 복사꽃마을·오산 죽미마을(사할린 동포 이주마을), 가평 반딧불마을·아침고요마을 등으로, 주민 특성과 지역 환경을 반영한 맞춤형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지원된다.

 

도는 선정된 13개 마을에 3년간 총 3,300만 원을 지원한다. 예산은 마을 컨설팅, 주민강사 양성, 맞춤형 학습 프로그램 운영 등에 활용된다. 이를 통해 마을 스스로 기획·운영 역량을 갖춘 자립형 학습공동체로 성장하도록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기존 평생학습마을 59곳에 대한 지원도 지속한다. 시군 및 학습마을 관계자를 대상으로 한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병행하고, 주민 참여를 높이기 위해 우수 학습마을에 대한 도지사 포상도 시행할 계획이다.

 

홍성덕 경기도 평생교육과장은 “인생 100세 시대를 맞아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며 “이번에 새롭게 조성되는 평생학습마을공동체를 통해 주민 누구나 원하는 학습을 일상에서 누리고, 주민 주도의 학습 문화가 지역에 정착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바디프랜드, 척추·근육 통합관리 의료기기 ‘메디컬팬텀로보’ 출시 바디프랜드(대표이사 곽도연·김철환)가 척추와 근육을 동시에 통합 관리할 수 있도록 설계된 식품의약품안전처 인증 의료기기 ‘메디컬팬텀로보’를 출시했다. ‘메디컬팬텀로보’는 목 경추부와 허리 요추부의 추간판 탈출증 및 퇴행성 협착증 증상 관리를 위한 견인 기능과 근육통 완화 기능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두 다리를 독립적...
  2. 이게 바로 올림픽 에디션… 동계올림픽 선수촌 달군 ‘갤럭시 Z 플립 7 올림픽 에디션’ 삼성전자가 지난달 30일부터 2026 밀라노 코르티나 동계올림픽 개막을 앞두고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협력해 올림픽·패럴림픽 선수촌에서 경기 참가 선수를 대상으로 약 3800대의 ‘갤럭시 Z 플립7 올림픽 에디션’을 전달하기 시작했다.  선수들은 이탈리아 밀라노, 코르티나, 프레다초, 보르미오, 리비뇨, 안테르셀바에 위치한 선수촌 ...
  3. 신성이엔지, SEMICON서 차세대 공기 제어 기술 제시 신성이엔지가 오는 11일부터 13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SEMICON Korea 2026에서 차세대 반도체 공기 제어 솔루션을 선보인다. 이번 전시에서 신성이엔지는 실제 반도체 생산라인과 동일한 클린룸 구조를 전시장에 그대로 구현한다. 단순한 패널 설명을 넘어, 공기 흐름과 오염 제어 원리를 직관적으로 체감할 수 있도록 전시 공간을 설계했...
  4. SK바이오팜, 2025 연간 및 4분기 실적 발표 SK바이오팜(www.skbp.com, 이동훈 대표이사 사장)이 2025년 4분기 및 연간 실적 발표를 통해 연 매출 7067억원, 영업이익 2039억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연간 영업이익은 약 112% 성장하며 전년 대비 2배 이상으로 수직 상승했으며 당기순이익은 연간 2533억원을 기록했다. 4분기 매출은 1944억원, 영업이익은 463억원으로 집계됐다. 세노바메이트(미국 제...
  5. 희토류 17종 전체, 핵심광물 지정…정부 정책 우선 지원 [일간환경연합 장영기 기자]정부는 첨단제조산업 핵심원료인 희토류의 단기 수급위기 관리를 위해 희토류 17종 전체를 핵심광물로 지정해 정부정책을 우선 지원할 계획이다. 또 자원외교를 강화해 희토류 확보처를 다각화하는 한편, 해외자원개발 융자 예산을 675억 원으로 늘리고 희토류 R&D펀드도 신규 조성키로 했다. 산업통상부는 5일 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