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추석 소비자 피해, 이렇게 대처하면 됨!
  • 장민주 기자
  • 등록 2019-09-06 11:24:23

기사수정
[일간환경연합 장민주 기자]전국에서 모이는 추석! 즐거운 일만 가득해도 모자랄 판에 피해 사례가 발생한다면? 사례 확인하고, 대처법 알아두세요!


◆ 상황 1. 택배물품 분실에 따른 손해배상 요구 거부
추석 선물용 배 3박스를 구매한 J씨. 3곳 중 1곳에 물품이 도착하지 않아 택배회사에 미배송으로 배상을 요구했지만, 택배회사 측은 배송을 완료했다며 거부한 상황.

 이러면 됨!
택배 발송 시 농수산물은 품명과 중량을, 공산품은 물품 고유 번호와 수량 등을 운송장에 적고 물품 가격도 함께 작성해야 적절한 배상을 받을 수 있어요. 또한 훼손되었을 경우에는 운송물을 수령한 날로부터 14일 이내 택배회사에 통지해야 배상받을 수 있습니다.

◆ 상황 2. 유효기간 상관없이 상품권 사용이 가능하다고 했으나 사용 거부
상품권의 유효기간이 지나도 사용할 수 있다고 안내 받았던 K씨. 그런데, 추석 명절 기간에 해당 상품권을 사용하려 하자 유효기간 경과를 이유로 사용 거부당한 상황.

 이러면 됨!
구매한 상품권은 유효기간이 지났더라도 발행일로부터 5년이 지나지 않은 경우, 일정 비율(90%)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발행일을 꼭 확인하여 환급 요구하세요!

◆ 상황 3. 과다한 항공권 취소수수료 청구
사이트에서 항공권을 구매한 A씨! 취소하려고 문의하니 특별약관이 적용되며, 출발 2주 전이라 여행사 취소 수수료가 운임의 80%?

 이러면 됨!
초특가운임 등의 할인 항공권은 취소 수수료가 높게 책정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취소 및 환불 규정을 꼼꼼히 확인해야 해요!

◆ 상황 4. 바코드 훼손된 상품권 교환 요구 거부
10만 원권 상품권을 옷 주머니에 넣고 세탁을 한 L씨. L씨는 상품권이 물에 젖었을 때 다른 글씨들은 그대로 있는데, 바코드만 지워지도록 제작된 것은 부당하다고 생각되어 교환을 요구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은 상황.

 이러면 됨!
바코드가 지워져도 일련번호가 남아 있다면 상품권 발행처 고객센터를 통해 교환 또는 사용조치가 가능해요!!
* 상품권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 잠깐! 제대로 해당이 되지 않는다면!
‘1372 소비자상담센터(1372, www.ccn.go.kr) 또는 ‘행복드림 열린 소비자포털(www.consumer.go.kr)’을 통해 상담이나 피해구제를 신청하세요!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퀸잇, 2026년 셀러 간담회 개최… 동반 성장·셀러 지원 강화 라포랩스(대표 최희민·홍주영)가 운영하는 4050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퀸잇’이 파트너사와의 협력 강화를 위한 2026년 첫 셀러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파트너사와의 동반 성장 체계를 강화하고 올해 퀸잇의 성장 비전과 주요 셀러 지원 방안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는 서울 강남구 삼성동 퀸잇 사옥에서 ...
  2. 서울시 청년수당, 진로 재설계부터 취업 연계까지… 서울청년 성장드라마 공개 서울광역청년센터는 ‘서울청년 성장드라마’ 영상을 1월 22일부터 기관 홈페이지와 유튜브, 서울시 게시판을 통해 순차적으로 공개했다. 해당 영상은 지난해 11월 진행된 ‘2025 서울시 청년수당 성장 수기 공모전’과 청년수당 참여자가 직접 작성한 ‘자기성장기록서’에서 청년수당 참여자의 성장 경험을 구체적으로 담아내 선정된 스토...
  3. 우리은행 ‘강남 BIZ프라임센터’ 개점… 생산적 금융 본격 확대 우리은행(은행장 정진완)은 지난 22일 서울 강남 지역에 첨단 전략산업 기업을 전담하는 기업금융 특화 조직 ‘강남 BIZ프라임센터’를 개점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문을 연 ‘강남 BIZ프라임센터’는 △반도체 △이차전지 △바이오 △AI △미래 모빌리티 등 국가 첨단 전략산업 분야 기업을 대상으로 최적화된 맞춤형 금융지원을 제공하기 위...
  4. 한국의집, 2026년 종합 홍보 사업 수행기관으로 워드캣 선정 종합 홍보 대행사 워드캣(WORDCAT)이 국가유산진흥원이 추진하는 ‘2026년 한국의집 종합 홍보’ 사업의 수행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전통문화 공간인 한국의집의 공공성과 정책 목적을 바탕으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추진된다. 워드캣은 연중 추진되는 종합 홍보 과업을 통해 한국의...
  5. 복지부, 사라지는 동네 병원 막는다…지역의료 살리기 시동 보건복지부는 17개 시·도와 의료계를 대상으로 지역·필수·공공의료 확충을 위한 사업 수요조사에 착수해, 2027년부터 신설될 지역필수의료 특별회계 예산이 현장에 즉각 투입될 수 있도록 실효성 있는 사업을 발굴한다고 23일 밝혔다.보건복지부는 지난해 12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통과한 ‘필수의료 강화 지원 및 지역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