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화수, 2026 ‘붉은 말의 해’ 윤조에센스 한정판 출시
글로벌 럭셔리 뷰티 브랜드 설화수가 2026년 ‘붉은 말의 해’를 맞아, 신라시대 천마도에서 영감받은 디자인의 윤조에센스 한정판을 선보인다. 이번 한정판은 어둠을 뚫고 하늘을 달리는 백마의 역동적인 모습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것이 특징이다. 불꽃처럼 흩날리는 갈기와 꼬리, 다리 주변을 감싸는 신비로운 기운은 끊임없는 도전과 모험을 향한 힘찬 에너지를 상징한다. 특히 말 머리 위의 푸른 별은 희망을 의미하며 안장의 매화 문양은 설화수 브랜드 심볼과 연결된다. 주변을 수놓은 별빛과 불꽃 요소는 새해를 맞아 역동적으로 달려 나가는 진취적
[일간환경연합 한선미 기자]“뉴스마다 말이 달라요. 어떤 걸 믿어야 할까요?”
누구나 1인 미디어가 되어 콘텐츠를 생산하는 시대, 다양하고 무궁무진한 콘텐츠를 쉽게 즐길 수 있죠! 그런데 말입니다. 믿을 수 있는지, 가치 있는 정보인지 분별할 수 있나요?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건,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
다양한 미디어에 접근하고, 미디어가 제공하는 정보와 콘텐츠를 비판적으로 이해하며, 자신의 생각을 미디어로 책임 있게 표현, 소통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국내에서는 어떻게 교육하고 있을까요?
◆ 교실 안 교육
교과내용 연계 미디어 교육, 동아리 활동, 자유학기제 주제선택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미디어 리터러시를 향상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 교실밖 추천사이트
- 시청자미디어재단 : 전반적인 미디어교육 소식지와 사례집, 가이드북 등을 한자리에!
- 미디어 리터러시 :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웹진으로 만나보세요!
- e-NIE : 무겁게 들고 다니지 말고, 어렵게 여기저기 보지 말고 키워드 검색 한 번으로 모든 뉴스 찾아보세요!
◆ 국제도서관연맹에서 제시하는 가짜뉴스 판별법 8
1. 출처 밝히기 = 해당 뉴스 사이트의 목적이나 연락처 등 확인
2. 본문 읽어보기 = 제목은 관심을 끌기 위해 선정적일 수 있는 만큼 전체 내용 꼼꼼히 확인
3. 작성자 확인하기 = 작성자가 실존 인물인지, 어떤 이력을 가졌는지 등을 확인해 믿을 만한지 판별
4. 근거 확인하기 = 관련 정보가 뉴스를 실제로 뒷받침하는지 확인
5. 날짜 확인하기 = 오래된 뉴스를 재탕 또는 가공한 건 아닌지 확인
6. 풍자 여부 확인하기 = 뉴스가 너무 이상하다면 풍자성 글일 수 있음
7. 선입견 점검하기 = 자신의 믿음이 판단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는지 판단
8. 전문가에게 문의하기 = 해당 분야 관련자나 팩트 체크 사이트 등에 확인
미디어와 정보 범람의 시대, 비판적 사고로 세상을 정확히 읽어낼 수 있도록 미디어 리터러시를 꼭 기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