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패션허브, 한남동서 신진 디자이너 팝업스토어 개최
서울시의 지원을 받아 운영 중인 서울패션허브가 오는 11월 27일부터 30일까지 서울 용산구 한남동 데패뉴에서 ‘서울패션허브 팝업스토어’를 개최한다. 행사에는 국내 유망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 8개가 참여하며, 브랜드별 최대 70% 할인 혜택이 제공될 예정이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서울패션허브가 주관하고 패션 전문 미디어 ‘데일리패션뉴스’가 협력한 ‘데패뉴 커뮤니티 프로젝트 with 서울패션허브’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이 프로젝트는 국내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의 성장 기반 마련을 목적으로 기획됐으며, 현재까지 총 7개 디자이너 브랜드에
[일간환경연합 한선미 기자]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국산 포도 '홍아람' 품종을 원료로 수제 맥주 업체와 협업해 만든 수제 맥주를 출시함에 따라 농가 부가가치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을 전망입니다.
이번에 선보이는 맥주는 지난 9월 우리 복숭아 품종 '하홍'으로 만든 수제 맥주가 좋은 반응을 얻은 데 힘입어 두 번째로 출시한 수제 맥주입니다.
포도 홍아람 품종포도 '홍아람'으로 만든 이 맥주는 신맛을 강조한 '사워 비어(sour beer)'입니다.
'사워 비어'는 맥주를 만드는 과정에서 유산균을 접종해 발효 숙성시켜 의도적으로 신맛을 더한 맥주입니다. 맥주를 천연 효모에 노출시켜 참나무통에 숙성하는 등 다양하게 양조하기도 합니다.
맥주 원료로 쓰인 포도 '홍아람' 품종은 디저트 와인에서 많이 나는 달콤하고 향긋한 머스캣 향이 강한 것이 특징입니다.

이 포도로 만든 맥주는 머스캣 향으로 풍미가 가득하고 새콤달콤한 맛을 진하게 느낄 수 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2009년 개발 당시에도 국내 품종 중 최초로 머스캣향이 나는 품종으로 주목을 받았으며, 당도(19.5브릭스)도 높습니다.
'홍아람' 수제 맥주는 6일 출시하며, 소량만 한정 판매합니다. 농촌진흥청 과수과(063-238-6744)에 문의하시면 자세히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번 수제 맥주 출시를 기획한 이해림 푸드 칼럼니스트는 "포도 '홍아람'의 풍부한 머스캣향을 부각할 수 있도록 깔끔한 발효향으로 부재료의 향을 자연스럽게 살려 주는 미국 효모를 사용해 가공적성도 매우 좋았습니다."라고 평가했습니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김명수 과수과장은 "포도 '홍아람'은 향이 좋고 당도가 높아 식미도 좋지만, 씨가 있고 껍질이 약간 두꺼워 많이 보급되지는 못했습니다. 이번에 맥주가 성공적으로 안착되고 다양한 가공제품이 개발된다면 농가 보급도 늘 것으로 기대됩니다."라고 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