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패션허브, 한남동서 신진 디자이너 팝업스토어 개최
서울시의 지원을 받아 운영 중인 서울패션허브가 오는 11월 27일부터 30일까지 서울 용산구 한남동 데패뉴에서 ‘서울패션허브 팝업스토어’를 개최한다. 행사에는 국내 유망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 8개가 참여하며, 브랜드별 최대 70% 할인 혜택이 제공될 예정이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서울패션허브가 주관하고 패션 전문 미디어 ‘데일리패션뉴스’가 협력한 ‘데패뉴 커뮤니티 프로젝트 with 서울패션허브’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이 프로젝트는 국내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의 성장 기반 마련을 목적으로 기획됐으며, 현재까지 총 7개 디자이너 브랜드에
[일간환경연합 김경훈 기자] 서울시가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의 핵심 사업으로 추진 중인 제2세종문화회관 국제설계공모에서 ㈜디자인캠프문박디엠피의 작품이 최종 당선작으로 선정됐으며, 시는 10일 세종문화회관에서 시상식을 열고 서울 문화 중심을 도심에서 한강으로 확장하는 비전을 밝혔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10일(월)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2세종문화회관 건립 설계공모 시상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 4일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시민과 전문가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2세종문화회관 국제설계공모 심사를 진행해 ‘디자인캠프문박디엠피’의 설계안을 최종 당선작으로 선정했다고 6일 밝혔다.
제2세종문화회관은 여의도공원 북측에 연면적 6만6천㎡ 규모로 건립되며, 대공연장(1,800석), 중공연장(800석), 전시장(5,670㎡), 공공전망대 등이 들어서는 복합문화시설이다.
서울시는 올해 안으로 당선자와 설계 계약을 체결하고 약 14개월간 기본·실시설계를 진행한 뒤 2026년 12월 착공, 2029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시는 이번 공모에서 서울의 수변 중심 문화공간으로서의 상징성과 여의도공원·한강공원과의 연계성, 시민 개방을 통한 공공성 등을 중점적으로 평가했다.
당선작은 두 개의 공연장을 각각 한강과 여의도공원을 향하도록 수직으로 배치해 다양한 도시 풍경을 즐길 수 있도록 했으며, 여의대로변 지상부는 광장으로 조성해 시민들이 여의도공원과 한강을 편하게 오갈 수 있도록 설계했다.
제2세종문화회관 당선작 조감도(한강 방향)
공연표가 없어도 시민 누구나 야외무대와 대형 스크린을 통해 공연을 감상할 수 있게 한 점도 특징이다. 심사위원단은 “도시적 맥락을 세심하게 해석해 여의도의 새로운 문화적 랜드마크로서 조화로운 공간을 제시했다”고 평가했다.
이번 설계공모에는 스위스 듀리그에이지, 영국 자하하디드, 한국의 범건축과 희림건축 등 4개 팀이 입상했다.
시상식은 10일 세종문화회관 세종라운지에서 오세훈 시장, 최호정 서울시의회 의장, 강병근 서울시 총괄건축가, 당선 건축가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오세훈 시장은 “제2세종문화회관은 서울의 문화 중심을 도심에서 한강으로 확장하는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의 핵심이자 상징”이라며 “수변 감성을 품은 무대이자 산책하듯 예술을 즐길 수 있는 세계적 수준의 문화 랜드마크로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당선작을 포함한 5개 작품은 오는 16일까지 세종문화회관 1층 세종라운지에서 전시된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공간본부장은 “제2세종문화회관은 시민 누구나 일상에서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열린 공간이 될 것”이라며 “설계부터 조성까지 전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시민 의견을 반영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