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패션허브, 한남동서 신진 디자이너 팝업스토어 개최
서울시의 지원을 받아 운영 중인 서울패션허브가 오는 11월 27일부터 30일까지 서울 용산구 한남동 데패뉴에서 ‘서울패션허브 팝업스토어’를 개최한다. 행사에는 국내 유망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 8개가 참여하며, 브랜드별 최대 70% 할인 혜택이 제공될 예정이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서울패션허브가 주관하고 패션 전문 미디어 ‘데일리패션뉴스’가 협력한 ‘데패뉴 커뮤니티 프로젝트 with 서울패션허브’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이 프로젝트는 국내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의 성장 기반 마련을 목적으로 기획됐으며, 현재까지 총 7개 디자이너 브랜드에
[일간환경연합 김경훈 기자] 부산영상위원회(운영위원장 강성규)가 2009년부터 시행해 온 ‘부산 로케이션 인센티브 지원사업’이 최근 누적 지원작 150편을 넘어섰다.
부산 촬영 스틸컷(수영만 요트경기장)
부산 로케이션 인센티브 지원사업은 부산 촬영 회차에 따른 현물 지원을 통해 국내외 영화·드라마 제작사의 부산 촬영을 촉진함으로써 콘텐츠 제작 활성화는 물론 지역 경제와 도시 브랜드 가치 제고에 기여해 왔다.
최근 세계적으로 콘텐츠를 통한 지역 홍보와 경제적 파급 효과가 주목받으면서 각국 정부와 지자체가 촬영 유치 인센티브 경쟁에 나서는 가운데 부산영상위원회는 2009년부터 선제적으로 제도를 도입해 부산을 글로벌 로케이션 도시로 성장시킬 기반을 마련했다.
부산 촬영 유치에 핵심적인 역할을 해 온 ‘부산 로케이션 인센티브 지원사업’의 대표작으로는 천만 관객을 동원한 영화 ‘국제시장’, ‘부산행’, ‘서울의 봄’, ‘파묘’를 비롯해 드라마 시리즈 ‘쌈, 마이웨이’, ‘라이프 온 마스’, ‘무빙’, ‘굿보이’ 등이 있다.
또한 박찬욱 감독의 ‘헤어질 결심’,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브로커’ 등 세계적인 거장들의 작품 역시 해당 인센티브의 지원을 받으며 제작됐으며, 이를 통해 부산을 배경으로 한 명작들이 탄생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올해 역시 ‘2025 부산 로케이션 인센티브 지원사업’을 통해 부산에서 7회차 이상 촬영을 계획하는 국내외 장편 극영화 및 드라마(순제작비 20억원 이상)를 대상으로 최대 4000만원 상당의 현물 지원을 제공한다.
지원 항목은 숙박비, 식비, 유류비, 장소 사용료 등 제작 현장에서 직접 발생하는 비용으로 구성돼 있어 제작사의 부담을 실질적으로 덜어주며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부산영상위원회는 2021년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은 지역 제작사를 지원 대상에 포함한 데 이어 올해는 부산영화촬영스튜디오 촬영 회차 인정 기준을 기존 0.5회차에서 1회차로 상향 조정하며 제도를 지속적으로 확대·강화해 나가고 있다.
경제적 효과도 두드러진다. 부산영상위원회는 지난해 총 3억원 규모의 로케이션 인센티브를 12개 작품에 지원했으며, 그 결과 지원작의 지역 내 직접 지출 비용은 약 40억2300만원으로 집계돼 지원금 대비 13배에 달하는 성과를 거뒀다.
아울러 작품이 공개된 이후에는 촬영지 관광 활성화와 도시 이미지 제고로 이어지며 지역 전반에 상당한 파급 효과를 창출한다. 최근 부산에서 상영회와 시사회를 개최한 디즈니+ 오리지널 시리즈 ‘북극성’과 영화 ‘보스’ 역시 부산 로케이션 인센티브 지원을 통해 각 4000만원을 지원받은 사례다.
부산영상위원회 강성규 운영위원장은 “콘텐츠를 통한 도시 경쟁력 확보에 있어 로케이션 인센티브 지원사업은 핵심 동력”이라며 “부산영상위원회는 앞으로도 동 사업의 확대와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올해 접수 막바지에 이른 2025 부산 로케이션 인센티브 지원사업은 부산영상위원회 공식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