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패션허브, 한남동서 신진 디자이너 팝업스토어 개최
서울시의 지원을 받아 운영 중인 서울패션허브가 오는 11월 27일부터 30일까지 서울 용산구 한남동 데패뉴에서 ‘서울패션허브 팝업스토어’를 개최한다. 행사에는 국내 유망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 8개가 참여하며, 브랜드별 최대 70% 할인 혜택이 제공될 예정이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서울패션허브가 주관하고 패션 전문 미디어 ‘데일리패션뉴스’가 협력한 ‘데패뉴 커뮤니티 프로젝트 with 서울패션허브’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이 프로젝트는 국내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의 성장 기반 마련을 목적으로 기획됐으며, 현재까지 총 7개 디자이너 브랜드에
[일간환경연합 신상미 기자] 카카오가 16일 유료 콘텐츠 구독 서비스 ‘브런치 작가 멤버십’을 정식 출시하며, 창작자에게는 수익 전액을 보장하고 독자에게는 무료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양방향 창작 생태계 조성에 나섰다.
카카오가 16일 유료 콘텐츠 구독 서비스 `브런치 작가 멤버십`을 정식 출시하며, 창작자에게는 수익 전액을 보장하고 독자에게는 무료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양방향 창작 생태계 조성에 나섰다.
카카오의 콘텐츠 퍼블리싱 플랫폼 ‘브런치스토리’는 16일 ‘브런치 작가 멤버십’을 정식 오픈했다고 밝혔다. 이는 독자가 유료로 작가를 구독하고, 멤버십 전용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는 새로운 구독 서비스로, 창작자에게는 수익화를 위한 구조를 제공하고 독자에게는 양질의 콘텐츠 접근 기회를 제공한다.
정식 오픈에 앞서 지난 1월부터 대표 작가 20여 명과 함께 시범 운영을 진행한 브런치 작가 멤버십은 창작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이어 6월 10일부터 한 달간 진행된 참여 작가 사전 모집에는 3,000명이 넘는 신청이 몰리며 기대감을 입증했다.
카카오는 창작자 지원의 일환으로 2026년 6월까지 플랫폼 수수료를 전면 면제하기로 했다. 창작자가 유료 구독 수익 전액을 온전히 확보할 수 있도록 해, 안정적인 창작 활동을 도모하겠다는 방침이다.
창작자 혜택도 강화됐다. 멤버십 작가 전원에게는 전용 프로필이 제공되며, 전용 콘텐츠 10편 이상 발행과 유료 구독자 100명 이상 달성 시, 파트너 출판사와의 출간 기회가 주어진다. 시범 운영 기간 중 연재된 브런치북 가운데 세 작품은 실제 출간을 앞두고 있다.
독자들을 위한 프로모션도 마련됐다. 브런치스토리는 ‘오늘만 무료’ 혜택을 통해 매일 한 작품을 24시간 무료로 공개한다. 이를 통해 유료 구독 전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작가에게는 신규 구독자를 유치할 수 있는 창구로 활용된다.
오성진 카카오 브런치 리더는 “브런치 작가 멤버십은 창작자의 콘텐츠가 진성 독자와 연결되고, 실질적인 수익으로 이어지는 구조를 만드는 시작점”이라며 “지속 가능한 창작 생태계를 위한 마중물이 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브런치스토리의 창작 생태계는 이미 확대되고 있다. 2025년 6월 기준 신규 작가 수는 전년 동기 대비 135% 증가했으며, 브런치북 작품 수는 125% 늘었다. 창작자 직접 후원 모델인 ‘응원하기’ 기능의 누적 응원금은 4억 원을 돌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