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패션허브, 한남동서 신진 디자이너 팝업스토어 개최
서울시의 지원을 받아 운영 중인 서울패션허브가 오는 11월 27일부터 30일까지 서울 용산구 한남동 데패뉴에서 ‘서울패션허브 팝업스토어’를 개최한다. 행사에는 국내 유망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 8개가 참여하며, 브랜드별 최대 70% 할인 혜택이 제공될 예정이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서울패션허브가 주관하고 패션 전문 미디어 ‘데일리패션뉴스’가 협력한 ‘데패뉴 커뮤니티 프로젝트 with 서울패션허브’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이 프로젝트는 국내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의 성장 기반 마련을 목적으로 기획됐으며, 현재까지 총 7개 디자이너 브랜드에
[일간환경연합 신상미 기자] 웹툰 캐릭터와 실시간으로 대화할 수 있는 네이버웹툰의 AI 챗봇 ‘캐릭터챗’이 원작 소비 확대에 실질적인 효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I와 지식재산권(IP)의 융합이 팬들의 작품 몰입도를 높이며 이용자, 작가, 플랫폼 모두에게 긍정적인 시너지를 만들어내고 있다는 분석이다.
네이버웹툰은 2024년 6월 자체 개발해 선보인 AI 챗봇 `캐릭터챗`이 현재 누적 접속자 수 335만 명, 누적 메시지 수 7천만 건을 돌파했다고 15일 밝혔다.네이버웹툰은 2024년 6월 자체 개발해 선보인 AI 챗봇 ‘캐릭터챗’이 현재 누적 접속자 수 335만 명, 누적 메시지 수 7천만 건을 돌파했다고 15일 밝혔다. 캐릭터챗은 웹툰 속 등장인물의 말투와 성향, 세계관 정보를 학습해 이용자가 마치 실제 캐릭터와 대화하는 듯한 경험을 제공한다.
특히 캐릭터챗 이용 경험이 원작 열람 및 결제로 이어지는 사례가 다수 확인됐다. 네이버웹툰이 <별이삼샵> ‘설효림’ 캐릭터챗 이용자를 분석한 결과, 챗봇 출시 전후 일주일 동안의 열람 회차는 97% 증가했다. 같은 기간 열람자 수는 29%, 결제자 수는 22%, 매출액은 44% 상승했다. <99강화나무몽둥이>의 ‘러브’ 캐릭터챗도 열람 회차 77%, 열람자 수 20%, 결제자 수 12%, 매출액 31% 증가를 보였다.
이용자들의 앱 내 활동성도 전반적으로 개선됐다. 캐릭터챗 이용자를 대상으로 2개월간 활동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앱 방문일 수는 8%, 열람일 수는 7%, 열람 작품 수는 11%, 신규 열람 작품 수는 32% 증가했다. 열람 회차와 결제 금액도 각각 8%, 4% 늘었다.
네이버웹툰은 캐릭터챗의 성공적인 도입을 계기로 챗봇 종류와 기능을 지속 확대하고 있다. 서비스 초기 네 개 캐릭터로 시작한 챗봇은 현재 12개로 늘었다. 이날 새로 추가된 <귀혼>의 ‘천령’과 <시월드가 내게 집착한다>의 ‘테르데오’ 캐릭터챗은 더욱 고도화된 기능을 갖췄다. 천령은 세계관을 기반으로 다양한 운세를 제공하며, 테르데오는 대화 친밀도에 따라 호칭과 말투가 달라지는 시스템을 도입했다.
김효정 네이버웹툰 CPO는 “캐릭터챗을 통한 경험이 원작 소비뿐 아니라 새로운 콘텐츠 탐색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AI와 IP의 결합을 통해 보다 몰입감 있는 감상 경험을 제공하는 실험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