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패션허브, 한남동서 신진 디자이너 팝업스토어 개최
서울시의 지원을 받아 운영 중인 서울패션허브가 오는 11월 27일부터 30일까지 서울 용산구 한남동 데패뉴에서 ‘서울패션허브 팝업스토어’를 개최한다. 행사에는 국내 유망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 8개가 참여하며, 브랜드별 최대 70% 할인 혜택이 제공될 예정이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서울패션허브가 주관하고 패션 전문 미디어 ‘데일리패션뉴스’가 협력한 ‘데패뉴 커뮤니티 프로젝트 with 서울패션허브’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이 프로젝트는 국내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의 성장 기반 마련을 목적으로 기획됐으며, 현재까지 총 7개 디자이너 브랜드에
[일간환경연합 장민주 기자] 2025년 3월 소비자물가가 전년 동월 대비 2.1% 상승해 전월보다 상승폭이 소폭 확대됐으며, 정부는 먹거리 수급 관리와 산불 피해 대응 등을 통해 물가 안정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2일 밝혔다.
2025년 3월 소비자물가가 전년 동월 대비 2.1% 상승해 전월보다 상승폭이 소폭 확대됐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5년 3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2.1% 상승하며 전월(2월) 2.0%보다 상승폭이 확대됐다. 가공식품과 공공서비스 가격 상승이 주요 원인으로 작용했으며, 식료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물가도 1.9% 상승해 전월 대비 0.1%포인트 올랐다.
생활물가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2.4% 상승해 전월(2.6%) 대비 상승폭이 둔화됐다. 생활물가지수는 가계 지출 비중이 큰 품목 위주로 구성돼 체감 물가를 반영하는 지표로 여겨진다.
농축수산물의 경우 채소류와 수산물 가격이 상승했지만, 과일 가격 하락과 축산물 상승세 둔화로 전체 상승률은 0.9%에 그쳤다. 석유류는 국제유가 하락 영향으로 전월 6.3%에서 3월 2.8%로 상승폭이 축소됐다.
개인서비스 부문에서는 숙박료 등 외식 제외 항목의 가격 상승으로 전체 상승률이 3.0%에서 3.1%로 소폭 확대됐다.
근원물가는 OECD 기준으로 식료품과 에너지 가격을 제외한 309개 품목을 바탕으로 집계되며, 3월에는 전년 동월 대비 1.9% 상승했다. 이는 경제의 물가 기조를 판단하는 중요한 지표로, 일시적 변동을 제외한 추세적 흐름을 보여준다.
신선식품지수는 신선 과일 가격 하락폭 확대 등으로 전년 동월 대비 1.3% 하락했다. 신선과실은 -6.1%, 신선채소는 +1.8%, 신선어개는 +3.6%를 기록해 전체 지수 하락에 영향을 미쳤다.
정부는 기상여건과 국제 정세 등 외부 요인에 따른 물가 불확실성에 대비해, 수급 관리와 선제적 대응에 나설 방침이다. 특히 국민 체감도가 높은 먹거리 가격 안정을 위해 주요 품목별 수급 상황을 면밀히 점검하고, 가격 변동 요인에 대해 신속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최근 산불로 인한 농축산물 피해를 신속히 조사하고 수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적기에 대응할 계획이다.
정부 관계자는 “현재 물가는 비교적 안정적인 흐름을 보이고 있지만, 대외 변수에 따른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어 철저한 수급관리와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며 “국민 체감 물가 완화를 위해 정책적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