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패션허브, 한남동서 신진 디자이너 팝업스토어 개최
서울시의 지원을 받아 운영 중인 서울패션허브가 오는 11월 27일부터 30일까지 서울 용산구 한남동 데패뉴에서 ‘서울패션허브 팝업스토어’를 개최한다. 행사에는 국내 유망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 8개가 참여하며, 브랜드별 최대 70% 할인 혜택이 제공될 예정이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서울패션허브가 주관하고 패션 전문 미디어 ‘데일리패션뉴스’가 협력한 ‘데패뉴 커뮤니티 프로젝트 with 서울패션허브’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이 프로젝트는 국내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의 성장 기반 마련을 목적으로 기획됐으며, 현재까지 총 7개 디자이너 브랜드에
[일간환경연합 장민주 기자] 2024년 11월 주요 유통업체의 매출이 전년 동월 대비 8.0% 증가한 가운데, 온라인 부문의 두 자릿수 성장세가 계속되며 소비 트렌드 변화가 뚜렷해졌다.
2024년 11월 주요 유통업체의 매출이 전년 동월 대비 8.0% 증가한 가운데, 온라인 부문의 두 자릿수 성장세가 계속되며 소비 트렌드 변화가 뚜렷해졌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2024년 11월 주요 유통업체의 매출은 오프라인 부문 3.9%, 온라인 부문 11.8% 증가하며 전체적으로 8.0% 상승했다. 이는 코리아세일페스타와 같은 대형 판촉행사와 소비자 구매 패턴 변화가 결합된 결과로 분석된다.
오프라인 매출은 대형마트(5.7%), 편의점(5.1%), 준대규모점포(6.8%) 등 전반적으로 상승했다. 대형마트에서는 김장철을 맞아 식품 매출이 10.2% 증가하며 성장을 견인했다. 그러나 패션과 가전 등 비식품군 매출은 각각 3.7%, 4.8% 감소했다.
백화점 매출은 1.4% 증가에 그쳤다. 식품(3.8%)과 해외 유명 브랜드(7.8%) 매출이 상승했지만, 여성정장(7.1% 감소)과 잡화(3.5% 감소) 등 의류와 잡화 부문에서 약세를 보였다.
온라인 부문에서는 식품(19.1%)과 서비스/기타(70.7%)가 강세를 보이며 전년 대비 11.8% 증가했다. 음식 배달, e-쿠폰, 여행 상품 구매 등 비대면 소비가 지속적으로 늘어난 영향으로 분석된다. 반면, 패션/의류(9.1% 감소)와 가전/전자(9.9% 감소)는 해외직구와 경쟁 심화로 하락세를 면치 못했다.
상품군별로는 식품(12.0%)과 생활/가정용품(3.7%)이 성장세를 보였다. 특히 집밥 수요 증가와 김장철 특수로 인해 식품 매출이 전년 동월 대비 두 자릿수 증가를 기록했다. 반면, 패션/잡화(3.4% 감소)와 가전/문화(8.4% 감소)는 상대적으로 부진했다.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소비가 자리 잡으며 온라인 매출 비중은 53.0%를 기록, 오프라인(47.0%)을 상회했다. 이는 편리성과 접근성을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가 지속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대형 판촉행사의 성공과 소비자 요구 변화가 맞물려 온·오프라인 모두 고른 성장을 이뤘다”며, “향후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유통 전략과 신속한 대응이 중요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