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패션허브, 한남동서 신진 디자이너 팝업스토어 개최
서울시의 지원을 받아 운영 중인 서울패션허브가 오는 11월 27일부터 30일까지 서울 용산구 한남동 데패뉴에서 ‘서울패션허브 팝업스토어’를 개최한다. 행사에는 국내 유망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 8개가 참여하며, 브랜드별 최대 70% 할인 혜택이 제공될 예정이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서울패션허브가 주관하고 패션 전문 미디어 ‘데일리패션뉴스’가 협력한 ‘데패뉴 커뮤니티 프로젝트 with 서울패션허브’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이 프로젝트는 국내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의 성장 기반 마련을 목적으로 기획됐으며, 현재까지 총 7개 디자이너 브랜드에
[일간환경연합 한선미 기자]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이하 공론화위원회)는 27일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또는 재개를 묻는 1차 여론조사는 2만명 내외, 실제 공론조사는 350명 내외로 결정했다고 27일 발표했다.
공론화위원회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이 같은 내용의 제2차 회의 결과를 밝히고 향후 공론조사 일정을 공개했다.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의 이희진(오른쪽), 이윤석 대변인이 27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공론조사 방법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제공) |
공론화위는 1차 여론조사 대상자는 지역·성별·연령을 층으로 고려한 확률추출법에 의해서 하되 표본규모는 2만명 내외로 선정하기로 했다. 여론조사는 8월 중 진행된다.
또 응답자 중에서 실제 공론조사에 참여하는 목표 참여자 수는 350명 내외로 결정했다. 최종 조사는 9월말 또는 10월 21일 이내에 추진할 계획이다.
공론화위는 여론조사는 휴대전화와 집전화를 혼합 사용해서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공론화위는 신고리 5·6호기에 대한 국민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합리적인 공론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다음달 1일 오후 4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사)한국갈등학회 주관으로 ‘공론화 관련 전문가 토론회’를 개최한다.
한편, 공론화위는 회의에 앞서 공론조사와 갈등해결분야 전문가를 초청해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에서 공론조사 분야 전문가인 이준웅 서울대 교수는 “시민배심원제와 공론조사는 서로 다른 시민참여형 숙의의 실천방법이므로 용어 선택부터 혼동이 없어야 한다”며 “공론조사 결과가 찬반 의견을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선택적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여러 사례분석을 통한 제대로 된 공론조사 설계가 필요하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갈등관리 분야 전문가인 김학린 단국대 교수는 “공론화는 숙의된 의견조사 또는 상호 의견을 접근시키려는 합의 형성이 목적으로 찬반 의사결정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므로 여러가지 조건부 옵션을 개발·제시해 가면서 의견을 수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