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사회]맑고 깨끗한 피부 ‘익힌 숙잠’으로 해결 하세요!!
  • 장민주 기자
  • 등록 2017-06-20 16:26:42

기사수정
  • '익힌 숙잠' 자외선에 피부흑화 억제 등 미백에 효과

[일간환경연합 장민주 기자]'익힌 숙잠'이 자외선에 의해 피부가 검게 타는 것을 막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익힌 숙잠'은 완전히 자라 몸속에 견사단백질이 가득 찬 익은누에(숙잠)를 수증기로 쪄서 동결 건조한 것을 말한다.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은 동의대학교(총장 공순진) 바이오응용공학부 이현태 교수 연구진과 함께 '익힌 숙잠'이 자외선에 의해 피부가 검게 타는 '흑화'를 억제하면서 피부미백에 우수한 효과가 있음을 동물실험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실험용 누드마우스2)에 150mJ/cm2/회3)의 자외선(UVB)을 이틀에 한 번씩 쪼여 주고, 다양한 색상의 고치를 짓는 누에품종의 '익힌 숙잠'을 매일 일정 용량으로 먹여 실험한 결과다.

 

색차계를 이용한 피부 밝기도 측정결과, 연녹색 고치를 짓는 누에품종(연녹잠)으로 만든 '익힌 숙잠'을 먹인 실험쥐가 가장 우수한 41%의 피부밝기도 개선효과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고, 백색고치를 짓는 '백옥잠 익힌 숙잠'도 비교적 우수한 30%의 개선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육안관찰 결과 자외선을 쪼인 실험쥐의 피부는 흑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났지만, 자외선을 쬐더라도 '익힌 숙잠'을 지속적으로 먹인 실험쥐의 경우 흑화 정도가 덜해 피부가 상대적으로 밝고 깨끗한 것으로 나타났다.

 

피부흑화 유발물질인 '멜라닌' 색소 생성정도를 조사한 결과, 자외선만 쪼인 실험쥐는 '멜라닌'이 피부조직에 과다하게 생성된데 반해, 자외선을 쪼이면서 '익힌 숙잠'을 먹인 실험쥐는 '익힌 숙잠' 섭취량 증가에 비례해 '멜라닌'이 뚜렷이 줄어드는 것을 확인했다.

 

섭취용량에 대한 실험 결과, '연녹잠 익힌 숙잠'을 실험쥐 1kg당 1일에 0.5g 이상 섭취 시 우수한 효과가 나타나 적정 섭취용량은 성인(60kg) 기준 하루 2.5g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결과는 '익힌 숙잠'을 지속적으로 섭취할 경우 태양광에 노출되더라도 피부가 덜 검어지고, 과다한 멜라닌 축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기미, 주근깨, 잡티, 검버섯 등의 색소침착형 피부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농촌진흥청 잠사양봉소재과 지상덕 기술서기관은 자외선으로 인한 국민들의 피부에 대한 관심도가 크게 늘고 있는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익힌 숙잠을 지속적으로 섭취할 경우 햇볕에 노출되더라도 맑고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돼, 국민들의 삶의 질 개선과 양잠농가의 소득 증대 및 유관 산업발전 기여에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AI로 똑똑해진 SKT 필터링 기술, 보이스피싱·스팸 35% 더 막아냈다 SK텔레콤(CEO 정재헌)이 2025년 한 해 동안 음성 스팸·보이스피싱 통화, 문자 등 각종 통신 사기 시도 약 11억 건을 선제적으로 차단했다고 13일 밝혔다.이는 전년 대비 35% 증가한 수치로 AI 기술을 스팸·피싱 대응 업무에 적극 도입하고, 체계적으로 운영해 온 결과다.지난해 SKT는 유관 기관에 신고되지 않은 보이스피싱 의심 전화번호...
  2. 식약처, AI 기반 K-NASS 구축… 의료용 마약류 관리 전면 강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026년을 목표로 인공지능을 활용한 ‘마약류 오남용 통합감시시스템(K-NASS)’ 구축을 완료하고, 의료용 마약류 처방 관리와 신종 마약 대응, 예방·재활 정책을 아우르는 마약류 안전관리 체계를 대폭 강화한다.식약처는 의료용 마약류의 오남용과 불법 유통을 보다 체계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2024년부터 추진...
  3. 이재명 대통령, 병오년 새해 첫날 현충원 참배로 공식 일정 시작 이재명 대통령은 2026년 1월 1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참배하며 병오년 새해 공식 일정을 시작하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넋을 기리며 ‘대한민국 대도약’에 대한 새해 의지를 밝혔다.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현충탑에 헌화·분향한 뒤 묵념하며 나라를 위해 희생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을 추모...
  4. 오세훈 시장, 새해 첫 현장으로 영등포 재건축 점검…“안전이 공급의 전제” 오세훈 서울시장은 2026년 1월 2일 오전 영등포구 당산동 유원제일1차 재건축 공사장을 찾아 안전관리 현황을 점검하고, 신속통합기획을 통한 정비사업 활성화와 함께 2031년까지 31만 호 주택공급 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오 시장은 이날 2026년 첫 현장 일정으로 영등포구 공동주택 재건축 현장을 방문해 공정 진행 상황.
  5. LS전선-한전, HVDC 자산관리 시스템 공동 사업 계약 체결 LS전선이 한국전력과 실시간 케이블 진단 기술을 통합한 자산관리 솔루션의 글로벌 사업화를 추진한다.  LS전선은 지난 6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 2026에서 한전과 ‘케이블 상태 판정 기술(SFL-R) 사업화 및 글로벌 시장 공동 진출’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계약을 통해 국내 전력 산업의 제조 및...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