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사회]봄철 활력...슈퍼푸드 8가지는 ?
  • 신상미 기자
  • 등록 2017-03-20 11:56:26

기사수정

[일간환경연합 신상미 기자]슈퍼푸드는 폴리페놀, 비타민, 미네랄 등 각종 항산화물질과 영양소가 듬뿍 들어있는 건강 음식을 말한다. 미국의 건강, 의료 매체 헬스닷컴 자료를 토대로 봄철에 먹으면 좋은 슈퍼푸드 8가지를 알아본다.

1. 풋마늘

체중을 줄이는 데 좋다. 마늘의 톡 쏘는 냄새를 나게 하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은 뇌의 포만감을 자극해 과식하는 것을 막는 효능이 있다.

풋마늘은 알 마늘에 비해 훨씬 부드럽고 달콤한 맛이 난다. 풋마늘을 잘게 썰어 샐러드로 만들어 먹으면 좋다.

2. 호두

마음을 안정시키는 데 좋은 식품이다. 호두에는 신체가 ‘행복 호르몬’으로 불리는 ‘세로토닌’을 만들어내는 데 필요한 아미노산의 일종인 ‘트립토판’이 많이 들어있다. 호두는 기분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를 견디는 데 도움을 준다.

3. 아스파라거스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비타민B 복합체인 엽산은 기분이 축 처지는 등 슬럼프에 빠지는 것을 방지해준다.

엽산은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과 세로토닌, 노르에피네프린 등의 합성에 중요하다. 조리된 아스파라거스 한 컵에는 여성의 엽산 일일권장량의 3분의 2에 해당하는 268㎎의 엽산이 들어있다.

4. 시금치

에너지를 넘치게 하는 식품이다. 이 녹색 채소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철분은 근육에 산소를 공급해 에너지를 내게 하는 적혈구를 구성하는 중요한 성분이다.

스웨덴 연구팀에 따르면 시금치에 있는 성분들이 세포의 발전소 역할을 하는 미토콘드리아의 효율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시금치 요리를 먹으면 지구력이 향상된다는 의미다.

5. 아티초크

엉겅퀴 과의 다년초로 꽃봉오리를 조리해 섭취한다. 서양의 불로초로 불리며 ‘계단을 오를 때 헉헉거린다면 아티초크를 먹으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에너지를 충전시키는 데 좋은 식품이다.

에너지를 활성화하는 것을 비롯해 300가지가 넘는 생화학적 반응에 꼭 필요한 미네랄인 마그네슘이 아티초크에 풍부하게 들어있다. 중간 크기의 아티초크 하나에 마그네슘이 77㎎이나 들어있다.

6. 연어

주름살을 예방하는 등 피부에 좋은 식품이다. 연어에는 ‘오메가-3’의 일종인 ‘EPA’로 불리는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콜라겐이 감소하면 주름살이 생기고 피부가 축 처지게 된다.

그런데 오메가-3 지방산은 콜라겐을 감소시키는 자외선 유발 효소가 방출되는 것을 막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오메가-3은 피지가 생기는 것을 조절하고, 수화작용을 촉진시킴으로써 얼굴을 촉촉하게 유지시키며 여드름을 없앤다.

7. 딸기

피부에 좋은 과일이다. 자외선이나 각종 공해물질로 인해 상한 피부를 회복시키는 효능이 있는 ‘항산화제’를 듬뿍 함유하고 있다.

주름살을 줄이고, 피부가 건조되는 것을 막는 비타민C도 많이 들어있다. 집에서 딸기로 팩 등을 만들어 얼굴 마사지를 하면 좋다.

8. 달걀

기억력을 높이는 데 좋다. 노른자위 속에는 기억력에 중요한 영양소인 ‘콜린’이 꽉 들어차 있다.

콜린은 기억력을 저장시키는 데 중요한 성분인 ‘아세틸콜린’이라는 뇌 화학물질을 만드는 데 꼭 필요하다. 큰 달걀 한 개에는 147㎎의 콜린이 들어있다. 콜린 일일 권장 섭취량은 425㎎이다.

1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AI로 똑똑해진 SKT 필터링 기술, 보이스피싱·스팸 35% 더 막아냈다 SK텔레콤(CEO 정재헌)이 2025년 한 해 동안 음성 스팸·보이스피싱 통화, 문자 등 각종 통신 사기 시도 약 11억 건을 선제적으로 차단했다고 13일 밝혔다.이는 전년 대비 35% 증가한 수치로 AI 기술을 스팸·피싱 대응 업무에 적극 도입하고, 체계적으로 운영해 온 결과다.지난해 SKT는 유관 기관에 신고되지 않은 보이스피싱 의심 전화번호...
  2. 식약처, AI 기반 K-NASS 구축… 의료용 마약류 관리 전면 강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026년을 목표로 인공지능을 활용한 ‘마약류 오남용 통합감시시스템(K-NASS)’ 구축을 완료하고, 의료용 마약류 처방 관리와 신종 마약 대응, 예방·재활 정책을 아우르는 마약류 안전관리 체계를 대폭 강화한다.식약처는 의료용 마약류의 오남용과 불법 유통을 보다 체계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2024년부터 추진...
  3. 이재명 대통령, 병오년 새해 첫날 현충원 참배로 공식 일정 시작 이재명 대통령은 2026년 1월 1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참배하며 병오년 새해 공식 일정을 시작하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넋을 기리며 ‘대한민국 대도약’에 대한 새해 의지를 밝혔다.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현충탑에 헌화·분향한 뒤 묵념하며 나라를 위해 희생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을 추모...
  4. 오세훈 시장, 새해 첫 현장으로 영등포 재건축 점검…“안전이 공급의 전제” 오세훈 서울시장은 2026년 1월 2일 오전 영등포구 당산동 유원제일1차 재건축 공사장을 찾아 안전관리 현황을 점검하고, 신속통합기획을 통한 정비사업 활성화와 함께 2031년까지 31만 호 주택공급 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오 시장은 이날 2026년 첫 현장 일정으로 영등포구 공동주택 재건축 현장을 방문해 공정 진행 상황.
  5. LS전선-한전, HVDC 자산관리 시스템 공동 사업 계약 체결 LS전선이 한국전력과 실시간 케이블 진단 기술을 통합한 자산관리 솔루션의 글로벌 사업화를 추진한다.  LS전선은 지난 6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 2026에서 한전과 ‘케이블 상태 판정 기술(SFL-R) 사업화 및 글로벌 시장 공동 진출’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계약을 통해 국내 전력 산업의 제조 및...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