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산업]4차 산업혁명시대, 새로 생길 유망 직업은?
  • 장민주 기자
  • 등록 2016-11-04 14:24:08

기사수정
  • 한국고용정보원, ˝4차 산업혁명, 우리는 준비돼 있는가? ˝ 특별세미나
[일간환경연합 장민주 기자]한국고용정보원(원장 유길상)은 11월 4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직업연구 특별세미나 4차 산업혁명, 우리는 준비돼 있는가>를 개최했다. 
  
세미나는 특별세션과 전문가세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별세션에서는 국회 제4차 산업혁명 포럼 공동대표인 새누리당 송희경 의원과 한국개발연구원(KDI) 김인숙 초빙연구위원이 초청연사로 기조발제를 했다.
 
정보통신기술 전문가인 송희경 의원은 <네비게이팅 더 넥스트 인더스트리얼 레볼루션(Navigating the Next Industrial Revolution)>이라는 주제로 대한민국 미래세대를 위한 방향을 제시했다.
한국고용정보원 전경

국회 제4차 산업혁명 포럼 공동대표로 한국형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고 있는 송의원은 예측 불가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길라잡이가 필요하다며,  네비게이팅(N.A.V.I.G.A.T.I.N.G)이라는 미래사회 대응 전략을 제시했다.

송의원은 10년 뒤 사회에 나올 아이들의 창의력을 키우기 위해 소프트웨어 기본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 며, 지능정보기술 분야의 발전을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을 강조했다.

독일 플랫폼 I4.0 분과위원회에서 1년 동안 직접 활동한 김인숙 KDI 초빙연구위원은 <제4차 산업혁명과 플랫폼 경제시대>라는 주제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플랫폼 경제를 설명했다.

김 초빙연구위원은 4차 산업혁명의 선두주자인 독일의 사례를 바탕으로 플랫폼 경제의 특징과 플랫폼 경제시대에서의 소통방법, 미래 설계 방향 등을 제시했다.

이승규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 연구위원은 <미래유망 기술에서 미래직업에 대한 길을 찾다. KISTEP 10대 유망기술을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KISTEP이 선정한 3대 분야 10대 미래유망기술을 소개했다. 이 연구위원은 미래사회의 미래유망기술이 한국 사회의 삶의 만족도와 신뢰 향상에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했다.

안일엽 전자부품연구원(IoT플랫폼연구센터) 책임연구원은 <사물인터넷 기술과 일자리 전망>이라는 주제로,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을 연결시켜주는 사물인터넷 기술의 가치와 중요성, IoT 플랫폼 트렌드를 설명하고 국내외 사물인터넷 현황과 전망을 제시했다.

안 연구원은 사물인터넷이 금융, 의료, 자동차, 에너지, 조선, 항공 등 타 산업 분야와 융합하여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어 낼 것으로 전망했다.

김한준 한국고용정보원 연구위원은 <4차 산업혁명이 미래 직업세계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주제로, 분야별 미래 유망직업을 소개했다.

종합토론에서는 미래산업, 과학기술, 고용 및 교육훈련 분야의 전문가와 고용노동부 및 미래창조과학부 정책담당자들이 모여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미래사회 변화와 미래 직업세계 변화에 대한 정책적 대응 방안, 인력양성 방안, 교육혁신 등에 대하여 토론했다. 
1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이재명 45%, 김문수 36%…대선 후보 지지율 격차 좁혀져 2025년 5월 넷째 주 실시된 한국갤럽 여론조사에서 이재명 후보가 대선 후보 지지도에서 45%를 기록하며 선두를 유지한 가운데, 김문수 후보가 36%로 추격하며 두 후보 간 격차가 줄어들었다.한국갤럽이 5월 20일부터 22일까지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0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이재명 후보의 지지율은 45%로 나타났다. 김문.
  2. 서울시, ‘탕춘대성’ 해설 프로그램 첫 운영…조선 수도 방어의 비밀을 걷다 서울시는 조선시대 수도 방어의 핵심이었던 탕춘대성의 역사적 가치를 시민과 공유하기 위해 오는 5월 25일부터 정기 해설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서울시는 2023년 국가사적으로 지정된 ‘탕춘대성’의 역사·문화적 의미를 시민과 나누기 위한 해설 프로그램을 처음으로 운영한다. 프로그램은 ‘수도방어를 위한 연결...
  3. “의사 추천”·“병원전용” 화장품 광고, 부당광고 237건 적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온라인에서 `의사 추천`이나 `병원전용` 등을 내세운 부당한 화장품 광고 237건을 적발하고, 해당 게시물에 대해 접속 차단을 요청하는 등 강력 대응에 나섰다.식품의약품안전처는 대한화장품협회와 함께 온라인에서 유통·판매되는 화장품 광고를 전수 조사한 결과, 「화장품법」 제13조를 위반한 부당 광고 237건을 ...
  4.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가 양성한 폐자원에너지화 인재, 세계와 만나다 [일간환경연합 한선미 기자]환경부 산하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사장 송병억, 이하 공사)는 폐자원에너지화 전문인력 양성사업 성과의 국제적 확산과 산학연 네트워크 강화를 위해 11일부터 13일까지 제주신화월드에서 개최된 ‘3RINCs 2025*’ 국제학술대회에 참가하여 성과교류회와 수행책임자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이번 행사에..
  5. 정부, 추경 활용해 농산물 할인 확대…5월 22일부터 2주간 집중 지원 기획재정부는 5월 16일 열린 ‘물가관계차관회의’에서 추경예산을 활용한 농산물 할인 지원 확대 및 주요 물가 품목 대응 방안을 발표했다. 김범석 제1차관은 회의를 주재하며 최근 가격 상승 품목에 대한 수급 안정과 소비자 부담 완화를 강조했다.정부는 5월 22일부터 2주간 국산 농산물 전 품목에 대해 할인 지원을 확대한다. 기존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