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항공대-인천국제공항교육협의체, 맞춤형 계약학과 신설 협약 체결
한국항공대학교(KAU)와 인천국제공항교육협의체가 3일 인천국제공항공사 청사 5층 대회의실에서 맞춤형 계약학과 신설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인천공항 상주기관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 재교육 기반의 계약학과를 공동으로 운영하기 위한 것이다. 신설될 계약학과의 명칭은 ‘항공관리학과’로, 항공경영, 교통물류, 항공안전·정책의 세부 전공으로 구성되며, 석·박사 학위 과정을 모두 포함한다. 교육은 내년 1학기부터 시작되며, 인천국제공항공사 내 교육시설과 한국항공대 캠퍼스를 함께 활용해 진행된다. 협약 체결식에는 한국항공대 허희영 총
서울패션허브, 한남동서 신진 디자이너 팝업스토어 개최
서울시의 지원을 받아 운영 중인 서울패션허브가 오는 11월 27일부터 30일까지 서울 용산구 한남동 데패뉴에서 ‘서울패션허브 팝업스토어’를 개최한다. 행사에는 국내 유망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 8개가 참여하며, 브랜드별 최대 70% 할인 혜택이 제공될 예정이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서울패션허브가 주관하고 패션 전문 미디어 ‘데일리패션뉴스’가 협력한 ‘데패뉴 커뮤니티 프로젝트 with 서울패션허브’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이 프로젝트는 국내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의 성장 기반 마련을 목적으로 기획됐으며, 현재까지 총 7개 디자이너 브랜드에
[일간환경연합 한선미 기자]지난 2020년도 국내 전체 방송시장은 18조 118억 원 규모로 전년대비 1.9% 증가했다. 유료방송 가입자는 3479만 단자, 방송프로그램 제작·구매비 약 2조 9000억 원, 종사자 약 3만 7000명 등으로 나타났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방송통신위원회는 18일 ‘2021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 방송시장 규모는 증가했으나 증가율은 전년 대비 감소했다고 밝혔다.
방송산업 실태조사는 정부 정책과 민간 경영계획 수립 등의 기초가 되는 방송산업의 변화 양상과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매출 연 1억 원 이상의 국내 모든 방송사업자를 대상으로 매출, 가입자, 투자액, 종사자 등을 조사하는 국가승인 통계다.
▲ 방송산업 개황.지난해 말 기준 우리나라 방송시장 규모는 방송사업 매출액 기준으로 18조 118억 원으로 전년대비 1.9% 증가했으나 증가율은 전년 대비 2.1%p 감소했다. 2019년 대비 지상파와 IPTV의 매출은 증가한 반면 그 외 매체는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지상파방송사업자의 총 매출액은 3조 6000억 원으로 전년대비 497억 원 증가(+1.4%)했다. 방송사별로 KBS 1조 3522억 원(+0.5%), MBC(계열사 포함) 9046억 원(+3.4%), SBS 7055억 원(-0.3%)으로 집계됐다.
또한 지상파 매출 중 비중이 가장 높은 광고 수익은 전년 대비 -9.0% 하락해 약 1조원 수준에 머물렀다.
유료방송사업자의 총 매출액은 6조 7000억 원으로 전년대비 3214억 원 증가(+5.0%)했으나 성장률 둔화가 이어지고 있다. 사업자 유형별 매출액은 SO 1조 9328억 원(-4.4%), IPTV 4조 2836억 원(+11.1%), 위성방송 5328억 원(-2.9%) 순이었다.
SO의 경우 수신료와 홈쇼핑 송출수수료의 감소로 2011년도 이후 최초로 매출이 2조원에 못 미쳤으며, 수신료 비중이 지속적으로 줄어 지난해에 홈쇼핑 송출수수료의 비중이 수신료 비중을 추월했다.
홈쇼핑을 제외한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매출액은 3조 3000억 원으로 전년대비 1289억 원 감소(-3.8%)했다. 사업자 유형별 매출은 종편PP 9078억 원(+10.3%), 보도PP 1710억 원(+6.4%), 일반PP 2조 1837억 원(-8.9%)이었다.
데이터홈쇼핑 PP를 포함한 홈쇼핑PP의 매출액은 3조 8000억 원으로 전년대비 1000억 원 증가(+2.7%)했고, TV홈쇼핑 매출은 3조원에서 정체 중인 반면 데이터홈쇼핑 매출은 빠르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방송매체별 방송사업 매출 추이(단위: 억 원)한편 유료방송 가입자는 3479만 단자로 전년대비 97만 단자 증가(+2.9%)했으나, 증가율은 2016년 이후 하락세를 보였다.
사업자 유형별 가입자 수는 IPTV 1854만 단자(+8.2%), SO 1313만 단자(-2.6%), 위성방송 308만 단자(-2.7%), RO 3만6000 단자(-21.5%)였다.
방송프로그램 제작·구매비는 2조 9000억 원으로 전년대비 3569억 원 감소(-11.0%)했다. 지상파의 경우 전년보다 감소폭이 확대돼 9699억 원이었고 종편PP는 전년대비 증가(+22.4%)했으나 이 외 PP는 감소했다.
방송프로그램 수출액은 2019년 대비 1억 2440만 달러(+33.9%)가 늘어나 최초로 4억 달러를 돌파해 4억 9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방송프로그램 수입액은 약 5900만 달러로 PP의 방송프로그램(완성품) 수입 규모 축소 등으로 2019년 대비 3764만 달러 감소(-38.8%)했다.
방송분야 종사자 수는 3만 7000여 명으로 전년대비 420명이 감소(-1.1%)했다. 사업자별 종사자 수는 지상파 1만 3827명(-631명, 전체의 37.2%), 유료방송 6014명(+161명, 전체의 16.2%), PP 1만 7249명(+68명, 전체의 46.5%)으로 나타났다.
한편 이번 실태조사 결과는 과기정통부(www.msit.go.kr), 방통위 방송통계포털(www.mediastat.or.kr), 정보통신정책연구원(www.kisdi.re.kr)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해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