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겨울철 해양사고 예방…내년 2월까지 ‘맞춤형 안전대책’ 추진
  • 김경훈 기자
  • 등록 2021-11-30 11:19:17

기사수정
  • 3대 인명피해 사고 중점 관리…운항여객선 24시간 모니터링 센터도 운영

[일간환경연합 김경훈 기자]해양수산부는 연중 인명피해가 가장 많은 겨울철 해양사고 예방을 위해 오는 12월부터 내년 2월까지 3개월간 맞춤형 안전대책을 추진한다고 29일 밝혔다.


최근 5년간 해양사고 통계에 따르면, 겨울철의 경우 사고 건수는 적지만 계절 특성상 기상악화와 선내 화기사용 증가로 인명피해가 가장 많고, 화재·폭발사고 발생 비율이 높다.


▲ 해양사고 관련 통계(최근 5년, 2016~20년). (자료=해양수산부)


이에 해수부는 ‘겨울철 해양사고 예방대책’을 수립하고 ▲3대 인명피해 사고(안전사고·충돌사고·어선전복사고) 중점관리 ▲3대 취약분야(다중이용·고위험·다발사고) 안전관리 강화 ▲사고대응·예방체계 고도화 등 3대 과제를 중점 추진한다.


◆ 3대 인명피해사고 중점관리


해수부는 겨울철 인명피해의 92%를 차지하는 안전사고·충돌사고·어선전복사고 등 3대 인명피해 사고를 중점 관리한다.


먼저, 인명피해가 가장 많은 선내 안전사고 예방에 초점을 맞춰 어선과 화물선, 예부선 등 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선박을 대상으로 사고 유형별 맞춤형 안전관리를 실시한다.


인명피해저감 협의체(TF)도 운영해 그물을 걷어 올리는 기계인 양망기에 끼이는 사고 예방을 위한 긴급정지장치 보급을 확대하고, 해상추락 시 자력구조가 어려운 승선원 1~2인의 소형 일반선박을 대상으로 구명조끼 상시착용체계를 구축하는 등 인명피해의 근본원인을 사전 방지할 수 있는 핵심대책을 마련해 추진한다.


또 선박·해상구조물 등과의 충돌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위해요소를 발굴·개선하고, 대규모 인명피해 위험이 높은 낚시어선을 대상으로 항해·안전설비 집중점검과 항법교육 등을 병행한다.


기상악화 시 무리한 출항과 조업에 따른 어선 전복사고도 예방하기 위해 기상특보 발효 시 출항제한에 추가적으로 조업도 제한하도록 하고, 출항 전 기상예비특보를 확인하는 선장의 책임을 강화한다. 


◆ 3대 취약분야 안전관리 강화


해수부는 다중이용·고위험·다발사고 등 3대 취약분야에 대한 안전관리도 강화한다.


이에 따라 설 연휴기간 연안여객선을 이용한 안전한 귀성·귀향길 지원을 위해 연안여객선 전수점검과 여객선 터미널에 대한 민·관 합동점검을 실시하고,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에 24시간 운항여객선을 실시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운항상황센터를 구축해 내년 1월부터 운영한다.


아울러 겨울철 빈번하게 발생하는 화재·폭발사고 예방을 위해 어선에 화재경보기와 연계되는 소화장치를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하고, 시·도별로 연근해어선 기관·전기 설비 등 화재 취약설비에 대한 집중점검도 실시한다. 


한파에 따른 기관 시동불량 등 기관의 손상 예방을 위해 시동축전지 충전상태와 연료유 계통 이상여부 등에 대한 점검도 강화하는 한편, 어선의 부유물 감김사고를 줄이기 위해 해역별·계절별 사고현황 분석자료 책자를 제작·보급한다.


◆ 사고 대응 및 예방 체계 고도화


사고발생 시 황금시간(골든타임) 확보를 위해 기존 바다 내비게이션 단말기뿐 아니라 바다 내비게이션 애플리케이션에서 발신한 구조신호도 해경청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신호연계를 한층 더 강화하고, 근해어선을 대상으로 100km이상 장거리에서도 위치 확인이 가능한 위치발신장치의 보급을 확대한다.


선박 충돌과 전복 등 대형사고 발생에 대한 대응력도 강화한다. 해수부와 해경청 등 관계기관의 합동 현장대응훈련 실시로 협력체계를 다지고, 설 연휴기간 중 빈틈없는 상황 대응을 위해 해수부의 상황관리 전담인력도 3명에서 4명으로 증원한다. 


이와 함께 어업인 안전교육 정원은 100명에서 20명으로 축소, 교육대상자는 4만 8000명에서 6만 5000명으로 외국인 선원 등까지 포함·확대해 내실있는 체험위주 교육으로 진행한다. 일반선박 종사자를 대상으로 인증심사와 지도감독 시 해상추락 등 주요 안전사고 예방에 대한 홍보도 강화해 나간다.


이 밖에 해양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매달 1일 실시되는 ‘해양안전의 날’에는 가상현실(VR) 등을 활용한 대국민 캠페인을 진행하고, 선박종사자를 대상으로 다발 사고유형에 대한 안전사고 예방 홍보자료를 배포할 예정이다.


명노헌 해수부 해사안전국장은 “선박 종사자들은 기상정보를 수시 확인해 기상악화 시 무리한 운항을 자제하고, 출항 전에는 화재 취약설비와 구명·소화장비 등을 철저히 점검하길 바란다”며 “정부도 겨울철 해양사고 예방대책을 철저히 추진해 해양사고 인명피해 예방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한화시스템, 국내 방산기업 최초 MSCI ESG 평가에서 최고 등급 ‘AAA’ 획득 한화시스템(대표이사 손재일)은 글로벌 ESG 평가기관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이 발표한 2025년 ESG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AAA’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MSCI는 전 세계 8500여 개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수준과 비재무적 리스크 관리 역량을 평가하며, 최고 AAA부터 최저 CCC까지 7단계 등급을 부여한다. 이번에 한화시...
  2. HS효성첨단소재 ‘밀리폴 파리 2025’서 K-방산 아라미드 선보여 HS효성첨단소재가 11월 18일부터 21일까지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밀리폴 파리(Milipol Paris) 2025’ 전시회에 참가해 아라미드 섬유 브랜드 알켁스(ALKEX®)를 선보인다. ‘밀리폴 파리’는 프랑스 내무부가 주관하는 유럽 최대 국토 안보 전시회로 2년마다 개최된다. 1984년 첫 행사를 시작으로 올해로 42년째를 맞이했으며, 이번 전시회는 1100여 ...
  3. 안성시, 재난 안전 드론 영상 관제시스템 본격 가동 안성시는 각종 재난 상황에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응하기 위해 재난 안전 드론 영상관제 시스템을 본격적으로 가동한다고 밝혔다.새롭게 구축한 이번 시스템은 기존 폐쇄 회로 텔레비전(CCTV)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사각지대 촬영과 접근이 어려운 재난 현장 영상 확보가 가능해 재난 대응의 효율성과 신속성을 크게 높일 것으로 기대된..
  4. HD현대, 2조원 규모 초대형 컨테이너선 수주…18년 만에 최대 실적 HD한국조선해양이 24일 HMM과 2조1300억원 규모의 1만3400TEU급 이중연료 추진 컨테이너선 8척 건조 계약을 체결하며 2007년 이후 최대 규모의 컨테이너선 수주 실적을 달성했다고 밝혔다.HD현대는 이번 계약을 통해 초대형 컨테이너선 시장에서 경쟁력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수주 선박은 길이 337m, 너비 51m, 높이 27.9m에 달하는 대형 규모로, LNG 이.
  5. 오세훈 시장 “용산, 대한민국 미래 여는 도시 표준”… 국제업무지구 기공식 개최 서울시가 27일 용산국제업무지구 기공식을 열고 2028년 부지조성 완료와 2030년 초 입주를 목표로 하는 초대형 도시혁신 프로젝트의 본격 착수를 선언하며 용산을 국가 미래전략의 핵심 거점으로 육성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기공식은 27일 오후 2시 용산구 한강로3가 일대에서 시민과 사업시행자 등 5,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lsq...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