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화수, 2026 ‘붉은 말의 해’ 윤조에센스 한정판 출시
글로벌 럭셔리 뷰티 브랜드 설화수가 2026년 ‘붉은 말의 해’를 맞아, 신라시대 천마도에서 영감받은 디자인의 윤조에센스 한정판을 선보인다. 이번 한정판은 어둠을 뚫고 하늘을 달리는 백마의 역동적인 모습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것이 특징이다. 불꽃처럼 흩날리는 갈기와 꼬리, 다리 주변을 감싸는 신비로운 기운은 끊임없는 도전과 모험을 향한 힘찬 에너지를 상징한다. 특히 말 머리 위의 푸른 별은 희망을 의미하며 안장의 매화 문양은 설화수 브랜드 심볼과 연결된다. 주변을 수놓은 별빛과 불꽃 요소는 새해를 맞아 역동적으로 달려 나가는 진취적
[일간환경연합 장민주 기자]통계청은 뉴스 빅데이터를 활용한 ‘뉴스 기반 통계 검색 서비스’를 개발, 통계청(www.kostat.go.kr)과 통계데이터센터(data.kostat.go.kr) 홈페이지를 통해 22일부터 서비스한다.
‘뉴스 기반 통계 검색 서비스’는 온라인에서 수집한 뉴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경제와 농축수산물 부문에 대한 키워드 분석 결과와 해당 키워드에 대한 통계 자료를 국가통계포털(KOSIS)·마이크로데이터 통합 서비스(MDIS)·통계지리정보(SGIS) 등 통계청의 대표 통계 서비스에서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먼저 통계청은 웹 크롤링·자연어 처리 등 최신 빅데이터 수집 및 분석 기술을 활용해 매일 경제 분야와 농축수산물 관련 뉴스를 수집하고 형태소 분석과 키워드 간 관계망 분석 및 자체 구축한 부문별 용어 사전을 활용해 정제하며 주간 단위로 워드 클라우드·관련 키워드 연관망·기사량 추이·관련 뉴스 등 키워드 분석 결과를 제공한다.
또한 뉴스 빅데이터 분석 결과인 뉴스 키워드(예 코로나 19, 일자리 등)를 클릭하면 국가통계 포털(KOSIS), 마이크로데이터 통합서비스(MDIS), 통계지리정보서비스(SGIS), 국가 지표체계, e-나라지표 등을 통해 서비스 되고 있는 관련 통계자료들의 검색 결과를 자동으로 연계해 이용자에게 제공한다.

통계청은 이 서비스를 통해 국민들이 경제 및 농축수산물 관련 현안을 쉽게 파악하고 그와 연관된 통계자료를 편리하게 찾게 될 것으로 기대했다.
최근 분석 결과를 보면 경제 분야는 코로나19, 고용, 부동산과 인공지능(AI)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키워드들이 사회적 현안임을 알 수 있다.
농축수산물 분야는 배추, 감자, 사과, 토마토 등이 뉴스 기사에서 많이 언급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뉴스 기반 통계 검색 서비스’는 최신 빅데이터 기술 외에도 인지실험 기법을 통해 서비스 이용자의 시선추적 및 만족도 평가 등을 통해 개인용 컴퓨터와 모바일 기기 모두에 최적화된 서비스 화면을 제공하고 있다.
통계청 빅데이터통계과와 통계개발원 통계방법연구실이 함께 이용자의 서비스 경험(UX: User eXperience)을 향상시키기 위해 이용자 분석, 전문가 검토, 인지실험 참여자의 시선추적 및 만족도 평가 등을 통해 개인용 컴퓨터와 모바일 기기 모두에 최적의 이용자 인터페이스(UI: User Interface)를 구현했다.
통계청은 앞으로도 빅데이터를 활용한 통계 작성 및 서비스 개발을 통해 국민의 수요에 부응하고 시의적절한 국가 정책 수립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