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사회]응답하라! 취업 노하우, 실업자 직업능력개발훈련
  • 장민주 기자
  • 등록 2016-01-20 11:20:10
  • 수정 2016-01-20 11:26:22

기사수정
  • 내일배움카드제,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과정 취업성공 수기집 발간

[일간환경연합 장민주 기자]고용노동부(장관 이기권)는 실업상태에서 직업능력개발 훈련을 통해 취업에 성공한 이야기를 담은 실업자 직업능력 개발훈련 취업성공 수기집 『내일을 위한 동행!』을 발간했다.

이번 수기집은 지난해 진행한「내일배움카드제,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 취업성공 수기 공모전」의 최우수작 4편을 엮은 것으로, 고용노동부가 지원하는 실업자 직업능력개발훈련을 통해 취업에 성공한 직업훈련 수료생들의 감동적인 이야기를 담아내고 있다.


수기집에는 취업의 문턱에서 좌절을 맛보았지만 결국 사회에 첫 발을 내딛은 20대부터 낯선 땅에서 희망과 용기로 새 삶을 찾은 새터민, 새로운 분야에 도전해 이제는 당당히 제2의 인생을 찾은 중년까지 다양한 사연들이 담겨있다.

수기공모전 대상을 수상한 이이슬(29세, 여)씨는 이 시대의 대표적 청년 실업자로 유아교육과 졸업 후 계속된 취업의 실패에 절망하던 상황 속에서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 생산정보 시스템 과정을 수강하여 회계관련 자격증을 6개나 취득 후 건축사사무소의 회계부서에 취업한 사례이다.

중소기업 부장이었다가 회사의 부도로 실직하여 낙심해있던 이경일(36세, 남, 최우수상)씨는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 알곤용접 과정을 수강하면서 사무직 출신으로 용접이라는 새로운 직종의 훈련을 받는 어려움을 극복하고 A중공업의 용접분야에 취업한 사례이다.

정원화(33세, 남, 우수상)씨는 생산직으로 근무하면서 IT분야로의 전직을 희망했으나, 특별한 기술이 없어 진로결정에 고민하던 중 국비지원 직업훈련 프로그램을 알게 되어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 ICT네트워크 엔지니어링 과정을 수강하여 관련 자격증을 취득한 후 L통신사 네트워크 관제요원으로 취업하여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직업을 찾은 경우이다.

북한에서 세관업무를 담당하다 탈북하여 사회적인 편견과 차별을 이겨내고 새로운 삶을 꿈꾸고 있는 박건하(53세, 남, 우수상)씨는 50대에 회사에 입사해서 젊은 직원들 속에서 자리를 지킬 수 있을 까하는 두려움을 겪던 중, 재직자 내일배움카드제 전기기사 과정을 수강하면서 낮에는 일하고 퇴근 후에는 직업훈련을 받아 자신의 직무능력을 향상시킨 사례이다.

박종길 직업능력정책국장은 “이번 수기집에는 나이․성별․계층을 떠나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하면 누구나 취업난을 이겨낼 수 있다는 희망의 메시지가 담겨있다.”라고 전하면서 “수상작들의 절절한 취업 및 전직에 성공한 스토리가 진로 때문에 고민하고 좌절하는 구직자들에게 자신감과 용기를 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수기집은 각 지역 고용센터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이번 공모전에 입상한 수기 작품들은 공모전 공식 홈페이지(http://www.naeilcard.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수기집에 수록된 최우수작 4편은 웹툰으로도 제작되어, 고용노동부가 운영하는 다양한 매체를 통해 배포될 예정이다.



1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AI로 똑똑해진 SKT 필터링 기술, 보이스피싱·스팸 35% 더 막아냈다 SK텔레콤(CEO 정재헌)이 2025년 한 해 동안 음성 스팸·보이스피싱 통화, 문자 등 각종 통신 사기 시도 약 11억 건을 선제적으로 차단했다고 13일 밝혔다.이는 전년 대비 35% 증가한 수치로 AI 기술을 스팸·피싱 대응 업무에 적극 도입하고, 체계적으로 운영해 온 결과다.지난해 SKT는 유관 기관에 신고되지 않은 보이스피싱 의심 전화번호...
  2. 식약처, AI 기반 K-NASS 구축… 의료용 마약류 관리 전면 강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026년을 목표로 인공지능을 활용한 ‘마약류 오남용 통합감시시스템(K-NASS)’ 구축을 완료하고, 의료용 마약류 처방 관리와 신종 마약 대응, 예방·재활 정책을 아우르는 마약류 안전관리 체계를 대폭 강화한다.식약처는 의료용 마약류의 오남용과 불법 유통을 보다 체계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2024년부터 추진...
  3. 이재명 대통령, 병오년 새해 첫날 현충원 참배로 공식 일정 시작 이재명 대통령은 2026년 1월 1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참배하며 병오년 새해 공식 일정을 시작하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넋을 기리며 ‘대한민국 대도약’에 대한 새해 의지를 밝혔다.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현충탑에 헌화·분향한 뒤 묵념하며 나라를 위해 희생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을 추모...
  4. 오세훈 시장, 새해 첫 현장으로 영등포 재건축 점검…“안전이 공급의 전제” 오세훈 서울시장은 2026년 1월 2일 오전 영등포구 당산동 유원제일1차 재건축 공사장을 찾아 안전관리 현황을 점검하고, 신속통합기획을 통한 정비사업 활성화와 함께 2031년까지 31만 호 주택공급 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오 시장은 이날 2026년 첫 현장 일정으로 영등포구 공동주택 재건축 현장을 방문해 공정 진행 상황.
  5. LS전선-한전, HVDC 자산관리 시스템 공동 사업 계약 체결 LS전선이 한국전력과 실시간 케이블 진단 기술을 통합한 자산관리 솔루션의 글로벌 사업화를 추진한다.  LS전선은 지난 6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 2026에서 한전과 ‘케이블 상태 판정 기술(SFL-R) 사업화 및 글로벌 시장 공동 진출’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계약을 통해 국내 전력 산업의 제조 및...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