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패션허브, 한남동서 신진 디자이너 팝업스토어 개최
서울시의 지원을 받아 운영 중인 서울패션허브가 오는 11월 27일부터 30일까지 서울 용산구 한남동 데패뉴에서 ‘서울패션허브 팝업스토어’를 개최한다. 행사에는 국내 유망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 8개가 참여하며, 브랜드별 최대 70% 할인 혜택이 제공될 예정이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서울패션허브가 주관하고 패션 전문 미디어 ‘데일리패션뉴스’가 협력한 ‘데패뉴 커뮤니티 프로젝트 with 서울패션허브’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이 프로젝트는 국내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의 성장 기반 마련을 목적으로 기획됐으며, 현재까지 총 7개 디자이너 브랜드에
이에 앞서 복지부는 올해 1월부터 ‘통합심리지원단’을 운영하고 있는데, 향후 ‘자살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사전적 예방체계를 보완·구축할 계획이다.

2019년 사망원인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자살사망자는 1만 3799명으로 2018년보다 129명 증가(0.9% 증가)했으며, 자살률(인구 10만 명당 자살사망자 수)은 26.9명으로 0.9% 증가(2018년 26.6명)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월별 추이를 살펴보면 3월(-16.1%)과 4월(-10.9%)에는 감소했으나 12월(19.7%)과 10월(9.0%)에는 증가했고, 올해 1월부터 6월까지의 자살사망자 수(잠정치, 8월 공표 기준)는 6278명으로, 2019년 동기간 대비 약 7.4% 내외 감소(약 502명)한 것으로 추정된다.
한편 자살은 사회 구조적, 개인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이므로 주된 요인을 어느 하나로 설명하긴 어렵다.
다만, 지난해 10월부터 자살 사망자 수가 급증한 것으로 보아 유명 연예인의 자살이 일부 영향을 준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보다 구체적인 사항은 추후 통계청 마이크로데이터 등이 확정되는 대로 심층 분석할 계획이다.
반면 지난해 하반기를 제외하면 올해 상반기까지 다소 감소 추세에 있어 자살 고위험시기(3~5월) 집중관리 등 자살예방을 위한 노력이 일정 부분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국민들을 지원하기 위해 소상공인 긴급 피해지원, 고용안정 및 청년구직 지원, 긴급 생계 및 돌봄 지원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보다 많은 사람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관련 기관 정보 등을 홍보하고 있다.
그러면서 코로나 우울 현상 확산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 1월부터 ‘통합심리지원단’을 운영하는 등 관계부처와 함께 심리상담 및 휴식·치유 프로그램 등을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유명인의 자살사망은 고위험군의 자살을 촉발하는 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연예계와 협력해 ‘자살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사전적 예방체계를 보완·구축할 계획이다.
중앙자살예방센터에 따르면 2013년 유명인 자살 이후 2개월간 자살자수가 평균 606.5명 증가했고, 삼성서울병원은 2015년 유명인 자살 사건으로 인한 모방 자살 효과가 하루평균 6.7명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염민석 복지부 정신건강정책관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자살위험 증가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각종 긴급 민생·경제 지원과 함께 적극적 심리방역 및 자살예방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자살 관련 내용 보도 시 ‘자살보도 권고기준 3.0’ 준수 및 세심한 주의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