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초혁신경제추진단’ 출범…15대 프로젝트 총괄
  • 신상미 기자
  • 등록 2026-02-20 13:37:56
  • 수정 2026-02-20 13:37:57

기사수정
  • 9개 부처 합동 현장 밀착형 전담조직 가동

[일간환경연합 신상미 기자] 정부가 15대 선도 프로젝트를 총괄하는 ‘초혁신경제추진단’을 출범시켰다.

 

구윤철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이 지난 1월 23일 오후 충북 음성군 소재 반도체 기업인 DB하이텍을 방문, DB 하이텍 임직원과의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재정경제부는 이 날 성과 중심 경제전략 실현을 위해 기존 ‘신성장전략기획추진단’을 ‘초혁신경제추진단’으로 개편해 공식 출범시켰다.

 

추진단은 재정경제부를 비롯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기후 관련 부처, 국토교통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9개 부처가 참여하는 합동 조직이다.

 

추진단은 「새정부 경제성장전략(’25.8.22)」에서 제시한 ‘초혁신경제 15대 선도 프로젝트’를 총괄한다. 분야는 ▲첨단소재·부품(차세대전력반도체, LNG화물창, 초전도체, 그래핀, 특수탄소강) ▲기후·에너지·미래대응(차세대 태양광·전력망, 해상풍력·HVDC, 그린수소·SMR, 스마트농업, 스마트수산업, 초고해상도 위성개발 활용) ▲K-붐업(K-바이오 의약품, K-콘텐츠, K-뷰티 통합클러스터, K-식품) 등 3대 축으로 구성된다.

 

정부는 그간 경제관계장관회의를 통해 20개 세부과제의 실행계획을 네 차례에 걸쳐 순차 발표했다. 지난해 9월 차세대전력반도체 등 5개 과제를 시작으로, 10월 스마트 농·수산업과 AI바이오 오픈생태계 구축 등 5개, 11월 차세대 태양광·전력망 등 6개, 12월 초전도체와 K-콘텐츠 등 4개 과제를 내놓으며 로드맵을 구체화했다.

 

추진단은 현장에서 발생하는 기업 애로를 신속히 해소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재정·세제·금융 지원은 물론 인재양성, 규제개선까지 아우르는 ‘패키지 지원’을 제공해 사업 실행력을 높인다는 구상이다. 과제별로 기업 중심 실무추진협의체를 운영해 정책 수요를 수렴하고, 관계 부처와 연구기관, 대학 등이 협업 체계를 구축한다.

 

아울러 초혁신경제 프로젝트의 이행 상황을 실시간 점검하는 온라인 체계인 C-PMS(Cooperative Project Management System)를 가동한다. 이를 통해 사업 진행 상황을 상시 모니터링하고, 수요-공급기업 매칭, 실증 지원, 판로 개척 등 공공·민간 수요창출 모델을 구체화해 가시적 성과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구윤철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은 올해 초 차세대전력반도체 기업인 DB하이텍을 방문해 현장을 점검하고 정책 간담회를 진행한 바 있다. 그는 “2026년 경제정책의 핵심은 ‘현장’과 ‘성과’”라며 “국민이 체감하는 현실적 변화로 이어지도록 초혁신경제추진단을 중심으로 정책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바디프랜드, 척추·근육 통합관리 의료기기 ‘메디컬팬텀로보’ 출시 바디프랜드(대표이사 곽도연·김철환)가 척추와 근육을 동시에 통합 관리할 수 있도록 설계된 식품의약품안전처 인증 의료기기 ‘메디컬팬텀로보’를 출시했다. ‘메디컬팬텀로보’는 목 경추부와 허리 요추부의 추간판 탈출증 및 퇴행성 협착증 증상 관리를 위한 견인 기능과 근육통 완화 기능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두 다리를 독립적...
  2. 이게 바로 올림픽 에디션… 동계올림픽 선수촌 달군 ‘갤럭시 Z 플립 7 올림픽 에디션’ 삼성전자가 지난달 30일부터 2026 밀라노 코르티나 동계올림픽 개막을 앞두고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협력해 올림픽·패럴림픽 선수촌에서 경기 참가 선수를 대상으로 약 3800대의 ‘갤럭시 Z 플립7 올림픽 에디션’을 전달하기 시작했다.  선수들은 이탈리아 밀라노, 코르티나, 프레다초, 보르미오, 리비뇨, 안테르셀바에 위치한 선수촌 ...
  3. 신성이엔지, SEMICON서 차세대 공기 제어 기술 제시 신성이엔지가 오는 11일부터 13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SEMICON Korea 2026에서 차세대 반도체 공기 제어 솔루션을 선보인다. 이번 전시에서 신성이엔지는 실제 반도체 생산라인과 동일한 클린룸 구조를 전시장에 그대로 구현한다. 단순한 패널 설명을 넘어, 공기 흐름과 오염 제어 원리를 직관적으로 체감할 수 있도록 전시 공간을 설계했...
  4. 희토류 17종 전체, 핵심광물 지정…정부 정책 우선 지원 [일간환경연합 장영기 기자]정부는 첨단제조산업 핵심원료인 희토류의 단기 수급위기 관리를 위해 희토류 17종 전체를 핵심광물로 지정해 정부정책을 우선 지원할 계획이다. 또 자원외교를 강화해 희토류 확보처를 다각화하는 한편, 해외자원개발 융자 예산을 675억 원으로 늘리고 희토류 R&D펀드도 신규 조성키로 했다. 산업통상부는 5일 김.
  5. SK바이오팜, 2025 연간 및 4분기 실적 발표 SK바이오팜(www.skbp.com, 이동훈 대표이사 사장)이 2025년 4분기 및 연간 실적 발표를 통해 연 매출 7067억원, 영업이익 2039억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연간 영업이익은 약 112% 성장하며 전년 대비 2배 이상으로 수직 상승했으며 당기순이익은 연간 2533억원을 기록했다. 4분기 매출은 1944억원, 영업이익은 463억원으로 집계됐다. 세노바메이트(미국 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