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패션허브, 한남동서 신진 디자이너 팝업스토어 개최
서울시의 지원을 받아 운영 중인 서울패션허브가 오는 11월 27일부터 30일까지 서울 용산구 한남동 데패뉴에서 ‘서울패션허브 팝업스토어’를 개최한다. 행사에는 국내 유망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 8개가 참여하며, 브랜드별 최대 70% 할인 혜택이 제공될 예정이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서울패션허브가 주관하고 패션 전문 미디어 ‘데일리패션뉴스’가 협력한 ‘데패뉴 커뮤니티 프로젝트 with 서울패션허브’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이 프로젝트는 국내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의 성장 기반 마련을 목적으로 기획됐으며, 현재까지 총 7개 디자이너 브랜드에
[일간환경연합 한선미 기자] 서울시가 10년 연속 ‘세계 최고의 MICE 도시’로 선정된 위상을 바탕으로, 올해 95억 원을 투입해 글로벌 MICE(기업회의·포상관광·국제회의·전시이벤트) 혁신도시로 도약한다. 서울시는 중대형 국제회의 및 전시회 유치를 강화하고, 글로벌 기업 포상관광 및 블레저(Bleisure·비즈니스+레저) 관광을 활성화해 지속 성장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서울 마이스 얼라이언스(SMA) 단체사진
지난해 서울시는 330건의 MICE 행사를 유치·지원하며 약 8,655억 원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창출했다. 이에 올해도 ▲중대형 MICE 행사 유치 ▲CES급 글로벌 전시회 육성 ▲기업 포상·블레저 관광 확대 ▲서남권 마이스 인프라 확충 ▲탄소제로 MICE 도시 구축 등을 핵심 정책으로 추진한다.
우선, 국제적으로 영향력 있는 정치·경제·의약학·공학 분야 중대형 MICE 행사에 최대 2억8천만 원을 지원하며, 스포츠·문화예술 등 대규모 국제이벤트에는 최대 1억6천만 원을 지원한다. 올해 서울에서는 ‘세계정치학회총회(7월·3,000명)’, ‘세계경제학자대회(8월·4,000명)’ 등 대형 국제회의가 예정되어 있어 서울의 글로벌 MICE 도시 위상이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또한, 인공지능(AI), 바이오, 핀테크 등 차세대 유망산업 전시회를 ‘CES’급으로 육성하기 위해 단계별 성장 지원과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한다. 아시아를 넘어 미주·인도·중동 등 글로벌 기업의 포상관광을 서울로 유치하기 위한 마케팅도 강화한다. 이를 위해 글로벌 온라인 여행사(OTA)와 협업해 공연·호텔·액티비티 등 다양한 관광 콘텐츠를 제공하며, ‘디스커버 서울패스’ 할인과 서울체험부스 운영도 확대할 계획이다.
강남권에 집중됐던 MICE 인프라는 올해 하반기 서남권으로 확장된다. 11월 개관하는 ‘코엑스 마곡 컨벤션센터’ 내에 ‘서울 마이스 비즈니스 글로벌센터’를 설립해 글로벌 MICE 관계자의 네트워킹과 협업을 지원한다. 서울시는 마곡을 제2의 MICE 산업 특화지역으로 육성해 강남·잠실과 함께 MICE 클러스터를 형성할 계획이다.
아울러, 서울시는 탄소중립 정책과 연계해 ‘탄소제로 MICE 도시’ 구축을 목표로 ESG(환경·책임·투명경영) 실천을 강화한다. 지난해 ‘서울 마이스 ESG 운영 가이드라인’을 배포한 데 이어, 올해도 ESG 실천 행사에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지속가능한 MICE 생태계를 조성한다.
서울시는 오는 2월 21일 온라인 ‘2025년 서울 마이스 지원 설명회’를 개최해 올해 지원 제도를 안내할 예정이며, 자세한 내용은 서울 MICE 공식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구종원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서울이 단순한 행사 개최지를 넘어 글로벌 혁신이 시작되는 MICE 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원과 마케팅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