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패션허브, 한남동서 신진 디자이너 팝업스토어 개최
서울시의 지원을 받아 운영 중인 서울패션허브가 오는 11월 27일부터 30일까지 서울 용산구 한남동 데패뉴에서 ‘서울패션허브 팝업스토어’를 개최한다. 행사에는 국내 유망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 8개가 참여하며, 브랜드별 최대 70% 할인 혜택이 제공될 예정이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서울패션허브가 주관하고 패션 전문 미디어 ‘데일리패션뉴스’가 협력한 ‘데패뉴 커뮤니티 프로젝트 with 서울패션허브’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이 프로젝트는 국내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의 성장 기반 마련을 목적으로 기획됐으며, 현재까지 총 7개 디자이너 브랜드에
[일간환경연합 김경훈 기자] 이달 초 재개장한 광화문광장 지하에 우리 역사의 위대한 성군인 세종대왕의 생애와 업적, 그리고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삶과 일대기를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는 거대한 전시공간이 있다. 광화문광장 지하부터 세종문화회관 지하 2층에 이르기까지 총면적 4,222㎡(세종 2,522㎡, 충무공 1,700㎡)에 달하는 <세종‧충무공 이야기>다.
<세종 · 충무공이야기> 교육실
<세종‧충무공 이야기>는 2009년 오세훈 시장 재임 당시 광화문광장을 조성하면서 만든 상설 역사전시관이다. 최근 광화문광장 개장에 맞춰 일부 시설과 콘텐츠를 보강해 더 많은 시민들을 맞이하게 되었다.
‘세종이야기’는 2009년 10월 9일 한글날에, ‘충무공이야기’는 2010년 4월 28일 충무공탄신일에 개관했다.
서울시는 광화문광장 재개장으로 광장을 찾는 시민들의 발길이 늘어나면서 <세종‧충무공 이야기>도 활력을 되찾고 있다고 밝혔다. 광화문광장 개장 첫 주말(8.6~7)에만 2만 명의 관람객이 <세종‧충무공 이야기>를 방문했다. 코로나 이전 평균 관람객 수보다 2배 이상 늘어난 수치다.
재탄생한 광화문광장을 즐기는 시민들이 역사문화 콘텐츠까지 향유할 수 있어 시민들의 발길이 점차 더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가족 단위 관람객은 역사문화 교육효과까지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
<세종‧충무공 이야기>는 세종대왕상 뒤편의 출입구(광화문광장 지하) 또는 세종문화회관 지하를 통해 방문할 수 있다. 공간은 크게 ‘세종이야기’와 ‘충무공이야기’로 구성된다.
‘세종이야기’는 위대한 성군 세종대왕의 생애와 업적을 기리는 전시공간이다. ▴인간, 세종 ▴민본사상 ▴한글창제 ▴과학과 예술 ▴군사정책으로 전시공간을 구성해 세종대왕의 애민사상과 업적 전체를 살펴볼 수 있다.
‘충무공이야기’는 충무공 이순신의 삶과 일대기를 생생한 체험과 함께 소개하는 전시공간이다. ▴성웅 이순신의 생애 ▴조선의 함선 ▴7년간의 해전사 ▴난중일기를 통해 본, 인간 이순신 ▴이순신의 리더십 ▴영상체험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최근 개봉한 영화 <한산 : 용의 출현>이 600만 관객을 돌파하며 이순신의 생애와 리더십이 다시금 조명되는 가운데 <충무공이야기>에 마련된 다양한 역사 체험 코스들이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세종‧충무공 이야기>는 평일‧주말 오전 10시~오후 6시 30분까지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매주 월요일 휴관, 입장 마감 오후 6시) 전시 관람과 관련된 문의 사항은 02-399-1000으로 하면 된다.
한편, 서울시는 광화문광장을 재개장하면서 ‘세종이야기’ 출입구에 ‘미디어글라스’를 새로 설치했다. 낮에는 개방감을 줘 출입구가 눈에 잘 띄도록 하고 밤에는 ‘미디어글라스’를 통해 다양한 미디어아트를 표출, 다채로운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나아가 시는 광화문광장 재단장 1주년인 2023년 8월 완료를 목표로 <세종‧충무공 이야기> 전시공간 리모델링에 착수한다.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 실감영상콘텐츠를 강화하고 노후화된 전시공간을 새롭게 개선할 예정이다.
주용태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광화문광장 개장을 맞아 <세종·충무공이야기> 등 광화문 일대의 역사문화성이 다시금 조명받고 있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서울 곳곳에서 시민들이 서울의 역사문화 스토리텔링을 향유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예술프로그램을 만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