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유튜버가 먹었대”…이색 먹거리 매출 급증
  • 한선미 기자
  • 등록 2019-06-27 17:49:49

기사수정
[일간환경연합 한선미 기자]마라탕, 마라샹궈, 먹는 색종이, 팝핑보바, 우주캔디, 라스굴라, 바다포도 등 최근 이색 먹거리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름도 생소한 이 이색 먹거리들의 공통점은, 유튜브 방송, 일명 ‘먹방’을 통해 소개되고 홍보되었다는 것인데요, 먹방 유튜버가 여러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극히 맵거나, 달거나, 이색적인 먹거리들을 도전하는 형태로 주목을 받게 되었죠.

최근 소셜커머스 업체 위메프의 식품 판매량 분석 결과를 보면 유튜브에서 시작된 유행이 온라인시장의 매출 지형도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이 극명하게 드러납니다.

가장 매출 변화가 컸던 것은 유튜브 먹방에 단골로 등장하는 마라탕과 마라샹궈였는데요, 지난해에 비해 마라탕 재료 매출은 96배, 마라상궈 재료 매출은 41배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유튜버들이 매운 떡볶이에 넣어 먹으면서 유행하기 시작한 중국넓적당면은 전년 대비 매출이 13배 증가했습니다.

ASMR*에 등장하는 먹거리들도 인기를 끌었습니다. 과일 액을 작은 구슬 형태로 코팅해 개구리알 같은 식감을 자랑하는 ‘팝핑보바’는 전년 대비 21배, 바삭바삭한 식감의 ‘우주캔디’는 18배, 어린이들뿐 아니라 어른들까지 찾게 된 ‘먹는 색종이’는 7배 이상 매출이 증가했죠.

이 외에도 우유를 응고시켜 시럽에 절인 인도 디저트 ‘라스굴라’, 톡톡 터지는 식감의 해초 ‘바다포도’, 보석젤리라고도 불리는 ‘코하쿠토’ 등도 유튜브를 통해 소개되며 한때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유튜브와 여러 SNS를 통해 대만여행 필수 먹거리로 소개된 흑당 버블티는 음료업계에 ‘흑당’ 열풍을 일으켰습니다. 그 인기를 타고 대만의 흑당 버블티 카페가 한국에 문을 열기도 했고, 여러 브랜드 카페에서 흑당을 넣은 메뉴를 잇달아 출시하고 있죠.

전 세계 19억명, 국내 3,122만명이 이용하는 매체로서 유튜브의 영향력은 나날이 커지고 있는데요, 최근의 이색 먹거리 매출 증가는 그 영향력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당신의 식생활 점수는 몇 점?” 식생활 실천 점검표 온라인 서비스 개시 농촌진흥청이 개인의 건강한 식생활 실천 정도를 객관적으로 점검할 수 있는 ‘식생활 실천 점검표’를 개발하고, 온라인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2일 밝혔다.이번 점검표는 2021년 정부가 발표한 ‘한국인을 위한 식생활 지침’의 실천 여부를 평가할 수 있도록 용인대, 이화여대, 상명대 연구진과 공동으로 개발됐다. 점검표는 ▲...
  2. 서울시, 공영 장례시설에 디지털 추모비 ‘기억의 별빛’ 설치 서울시가 무연고 사망자들을 위한 공영 장례 봉안시설에 디지털 추모비 ‘기억의 별빛’을 도입해 고인의 존엄을 기리는 사회적 추모 문화를 확산한다고 2일 밝혔다.기존의 무연고 추모의 집은 이름이나 사진 없이 간단한 제물만 놓이는 방식으로 운영됐지만, 이번 ‘기억의 별빛’ 도입으로 고인의 이름과 생전 기록 등을 담은...
  3. 한덕수, “개헌 마무리 후 즉시 사임”…대선 출마 공식 선언 한덕수 전 국무총리가 제21대 대통령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하고 “임기 3년 내 개헌을 마무리하고 곧바로 직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그는 개헌, 통상 현안 해결, 국민통합을 3대 핵심 과제로 내세웠다.2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출마를 선언한 한 전 총리는 “대통령이 되기 위한 것이 아니라, 개헌을 완수하기 위해 출마하는 것...
  4. LG U+, e스포츠 행사서 안심 와이파이 경쟁력 선보인다 LG유플러스가 e스포츠 팬들이 모이는 `2025 젠지 홈스탠드` 행사에서 차별화된 인터넷 경험을 제공하는 체험 부스를 운영한다.e스포츠에 관심이 많은 1020세대 고객을 대상으로 기존 대비 4배 이상 빠른 와이파이7 공유기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함이다.LG유플러스는 오는 3일과 4일 수원시 영통...
  5. GH, 키르기스스탄에 탄소중립 숲 조성한다 경기주택도시공사(GH)는 키르기스스탄에서 `탄소중립 숲 조성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이번 사업은 GH가 창립 이후 처음으로 수행하는 국제개발협력사업으로, 경기도가 민간 위탁으로 2021년부터 단계적으로 추진해온 사업을이번에 GH가 공공기관 위탁 방식으로 수탁받아 시행하게 된 것이다.이번 사업의 대상지는 키르기스스탄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