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산업]정부3.0 공공데이터 활용으로 청년 성공창업 실현!
  • 황문권 기자
  • 등록 2015-09-22 18:30:24

기사수정

[일간환경연합 황문권 기자]행정자치부(장관 정종섭)는 9월 22일 경북 경산시 영남대학교에서 “창조경제의 DNA, 공공데이터와 소통하다”라는 주제로 「제3회 공공데이터 창업 TALK」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대구·경북지역 대학, 대구시, 창조경제혁신센터가 공동으로 공공데이터 활용 성공사례 공유, 창업 노하우에 대하여 선배 창업자, 전문가 등과 묻고 답하는 토크방식으로 진행되었다.

대학생들의 창업 열기를 돋우기 위해 교과목으로 운영 중인 영남대에서는 창업에 관심 있는 대학생, 앱개발자 등 400여명이 참여하여, 스타트업 기업 대표, 다음카카오 개발자, 벤처투자자, 창업 멘토와 열띤 토론을 가졌다.





개방된 공공데이터를 사업 특성에 맞게 활용하여 창업에 성공한 서비스 노하우를 공유하면서 공공데이터의 이해도를 높이는 시간을 가졌다.

레드테이블 도해용 대표는 “사업 아이템을 실현시키는 데 공공데이터 활용이 서비스의 기초를 만드는데 아주 큰 도움이 되었다”며, “모바일 결제, 다양한 언어 지도 서비스 등을 통해 관광객이 편리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개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아이엠컴퍼니 정인모 대표는 “공공데이터가 없었다면 학생시절 꿈꿨던 창업의 꿈을 지금의 서비스로 개시하지 못했을 것 같다”면서, “올해는 대만 100개 학교에 서비스를 제공하여 교육용 앱의 ‘한류 열풍’을 일으키고 싶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창업토크에 앞서 한국정보화진흥원과 대구·경북 주요 대학교가 업무 협약식을 맺었다. 협약 기관 간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창업 활동 교육, 컨설팅 및 홍보 지원, 공동 학술대회 등을 적극 협조하기로 하였다.

김승수 행정자치부 창조정부기획관은 “잠재적 청년 창업가의 꿈을 지닌 대학생들이 정부3.0 공공데이터 활용을 이해하고 창업성공 사례를 공유하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며, “앞으로 국민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대용량 데이터 개방과 아이디어 발굴에서 사업화에 이르는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1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당신의 식생활 점수는 몇 점?” 식생활 실천 점검표 온라인 서비스 개시 농촌진흥청이 개인의 건강한 식생활 실천 정도를 객관적으로 점검할 수 있는 ‘식생활 실천 점검표’를 개발하고, 온라인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2일 밝혔다.이번 점검표는 2021년 정부가 발표한 ‘한국인을 위한 식생활 지침’의 실천 여부를 평가할 수 있도록 용인대, 이화여대, 상명대 연구진과 공동으로 개발됐다. 점검표는 ▲...
  2. 서울시, 공영 장례시설에 디지털 추모비 ‘기억의 별빛’ 설치 서울시가 무연고 사망자들을 위한 공영 장례 봉안시설에 디지털 추모비 ‘기억의 별빛’을 도입해 고인의 존엄을 기리는 사회적 추모 문화를 확산한다고 2일 밝혔다.기존의 무연고 추모의 집은 이름이나 사진 없이 간단한 제물만 놓이는 방식으로 운영됐지만, 이번 ‘기억의 별빛’ 도입으로 고인의 이름과 생전 기록 등을 담은...
  3. 한덕수, “개헌 마무리 후 즉시 사임”…대선 출마 공식 선언 한덕수 전 국무총리가 제21대 대통령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하고 “임기 3년 내 개헌을 마무리하고 곧바로 직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그는 개헌, 통상 현안 해결, 국민통합을 3대 핵심 과제로 내세웠다.2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출마를 선언한 한 전 총리는 “대통령이 되기 위한 것이 아니라, 개헌을 완수하기 위해 출마하는 것...
  4. LG U+, e스포츠 행사서 안심 와이파이 경쟁력 선보인다 LG유플러스가 e스포츠 팬들이 모이는 `2025 젠지 홈스탠드` 행사에서 차별화된 인터넷 경험을 제공하는 체험 부스를 운영한다.e스포츠에 관심이 많은 1020세대 고객을 대상으로 기존 대비 4배 이상 빠른 와이파이7 공유기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함이다.LG유플러스는 오는 3일과 4일 수원시 영통...
  5. GH, 키르기스스탄에 탄소중립 숲 조성한다 경기주택도시공사(GH)는 키르기스스탄에서 `탄소중립 숲 조성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이번 사업은 GH가 창립 이후 처음으로 수행하는 국제개발협력사업으로, 경기도가 민간 위탁으로 2021년부터 단계적으로 추진해온 사업을이번에 GH가 공공기관 위탁 방식으로 수탁받아 시행하게 된 것이다.이번 사업의 대상지는 키르기스스탄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