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산업]‘중기부-대한상의’ 상시 소통 창구 마련
  • 김경훈 기자
  • 등록 2018-04-26 14:46:47

기사수정
  • 중소벤처기업부-대한상공회의소 간 ‘중소기업정책협의회’ 신설
[일간환경연합 김경훈 기자]중소벤처기업부(장관 홍종학)와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 간 상시 소통 창구가 마련된다.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4월 26일 오전 9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중소기업 회원사 대표 20여명과의 간담회에서 이 같이 밝혔다.

최근 홍 장관은 대중소기업 간 상생 혁신, 이른바 오픈이노베이션을 강조해 온 상황이라 오늘 밝힌 중기부-대한상의 간 상시 소통을 위한 정책협의회 구성 역시 오픈이노베이션 활동의 일환으로 보인다.

홍 장관은 모두 발언에서 “우리 경제의 하락 추세 전환을 위해서는 과거의 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성장전략이 필요하며, 그것이 바로 일자리와 소득주도 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임”을 강조했다.

이어 홍 장관은 “일자리 창출의 주역인 중소기업이 3대 성장전략을 통해 우리 경제의 新성장동력이 될 수 있도록 현장과 소통을 강화하면서 애로에 신속히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미, 현장 의견을 수렴하여 일자리안정자금의 수혜대상을 확대(월 190만원 근로자→월 210만원)하여 제도를 안착시켰고, 30인 미만 영세사업장의 특별연장 근로 허용 등을 반영시켰다고 강조하면서, 중소벤처기업부는 현장이 원하는 곳에는 언제든지 갈 준비가 되어 있고 제기된 애로사항이나 건의사항을 최대한 신속해 해결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홍종학 장관은 중소기업인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홍 장관은 중기부-대한상의 간 ‘중소기업정책협의회’ 구성 관련 건의에 대해 중기부 장관은 다양한 현장의견 수렴을 위한 소통채널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실무협의를 통해 협의기구를 구체화하기로 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중소기업인들은 ‘신사업 추진을 위한 규제혁신, 최저임금 산입범위 조정, 중소기업 인력난 등 노동현안에 대한 경영애로를 호소했다.

홍 장관은 “국회에 발의된 규제혁신 5법(지역특구법, 정보통신융합법, 산업융합촉진법, 금융혁신지원특별법, 행정규제기본법)이 조속이 통과될 수 있도록 범정부적 노력을 기울여 신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지원하고, 민관합동 규제 해결방식을 통해 중소기업의 걸림돌 규제를 분야별로 일괄 해소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노동현안에 대해서는 “최저임금 산입범위의 조정 필요성에 공감하면서 노-사 모두가 납득 가능한 합리적인 조정을 위해 노력할 것이며, 중소기업계와 협의하면서 중소기업 인력난을 해소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홍 장관은 마무리 발언을 통해 “중소기업인의 애로에 신속히 대응하는 것이 중소벤처기업부의 소명인 만큼, 앞으로도 현장소통을 강화하면서 중소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겠다”고 밝히면서 특히, 대기업의 장점인 자본력·마케팅 능력과 중소기업의 혁신적 아이디어와 결합되는 ‘개방형 혁신성장(Open Innovation)’을 적극 뒷받침하여 우리 경제의 안정적 성장과 고용창출을 지원할 계획임을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당신의 식생활 점수는 몇 점?” 식생활 실천 점검표 온라인 서비스 개시 농촌진흥청이 개인의 건강한 식생활 실천 정도를 객관적으로 점검할 수 있는 ‘식생활 실천 점검표’를 개발하고, 온라인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2일 밝혔다.이번 점검표는 2021년 정부가 발표한 ‘한국인을 위한 식생활 지침’의 실천 여부를 평가할 수 있도록 용인대, 이화여대, 상명대 연구진과 공동으로 개발됐다. 점검표는 ▲...
  2. 서울시, 공영 장례시설에 디지털 추모비 ‘기억의 별빛’ 설치 서울시가 무연고 사망자들을 위한 공영 장례 봉안시설에 디지털 추모비 ‘기억의 별빛’을 도입해 고인의 존엄을 기리는 사회적 추모 문화를 확산한다고 2일 밝혔다.기존의 무연고 추모의 집은 이름이나 사진 없이 간단한 제물만 놓이는 방식으로 운영됐지만, 이번 ‘기억의 별빛’ 도입으로 고인의 이름과 생전 기록 등을 담은...
  3. 한덕수, “개헌 마무리 후 즉시 사임”…대선 출마 공식 선언 한덕수 전 국무총리가 제21대 대통령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하고 “임기 3년 내 개헌을 마무리하고 곧바로 직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그는 개헌, 통상 현안 해결, 국민통합을 3대 핵심 과제로 내세웠다.2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출마를 선언한 한 전 총리는 “대통령이 되기 위한 것이 아니라, 개헌을 완수하기 위해 출마하는 것...
  4. LG U+, e스포츠 행사서 안심 와이파이 경쟁력 선보인다 LG유플러스가 e스포츠 팬들이 모이는 `2025 젠지 홈스탠드` 행사에서 차별화된 인터넷 경험을 제공하는 체험 부스를 운영한다.e스포츠에 관심이 많은 1020세대 고객을 대상으로 기존 대비 4배 이상 빠른 와이파이7 공유기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함이다.LG유플러스는 오는 3일과 4일 수원시 영통...
  5. GH, 키르기스스탄에 탄소중립 숲 조성한다 경기주택도시공사(GH)는 키르기스스탄에서 `탄소중립 숲 조성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이번 사업은 GH가 창립 이후 처음으로 수행하는 국제개발협력사업으로, 경기도가 민간 위탁으로 2021년부터 단계적으로 추진해온 사업을이번에 GH가 공공기관 위탁 방식으로 수탁받아 시행하게 된 것이다.이번 사업의 대상지는 키르기스스탄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