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행정]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공간정보 포털 구축
  • 장영기 기자
  • 등록 2015-08-24 10:43:55

기사수정
  • - 국민참여형 국가공간정보 통합 포털 비전 설명회 개최

[일간환경연합 장영기 기자]국토교통부(장관 유일호)는 국가·공공·민간에서 생산한 공간정보를 한 곳에서, 한 번에,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간정보 통합 포털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그 간 국토교통부는 공간정보 관리 주무부처로서 국가공간정보통합체계, 온나라 부동산 포털, 공간정보 오픈플랫폼 등 각각 분산된 채널을 통해 국민들에게 공간정보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이렇게 제공되고 있는 공간정보가 시스템별로 서로달라 최신성·신뢰성이 저하되는 문제점이 있어 공간정보의 활용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러한 문제를 적극 해결하고, 공간정보의 활성화를 위해 국토교통부에서는 공간정보에 대한 관리체계 효율화 정책을 추진한다.

금년에는 국토교통부에서 운영 중인 공간정보 유통·개방 채널을 “국가공간정보 통합 포털”로 단일화할 계획이며, 2016년부터는 66개 중앙·공공기관, 328종 정보시스템에서 운영 중인 공간정보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민간 및 산업에 제공할 예정이다.

이러한 국토교통부의 국가공간정보 정책 공유 및 홍보를 위해 오는 8월 25일(화)에 국가공간정보 통합 포털 비전설명회를 여의도 중소기업 중앙회관에서 개최한다.

이 자리는 국토교통부의 국가공간정보 관리 정책과 국가공간정보 통합 포털 구축 사업의 추진방안을 공유하는 것으로, 관·산·학·연의 공간정보 관계자 약 1,0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더불어, 지난 5월에 처음으로 개최된 공간정보 열린시장 민간협의체 회의를 지속적으로 개최하여 민간의 의견 수렴 채널로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다양한 국가공간정보를 한곳에서 누구나 쉽게 제공하는 체계가 구축되면, 중소기업, 스타트업, 연구소 등 민간의 창의적 아이디어와 결합하여 다양한 신산업 및 일자리 창출을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1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당신의 식생활 점수는 몇 점?” 식생활 실천 점검표 온라인 서비스 개시 농촌진흥청이 개인의 건강한 식생활 실천 정도를 객관적으로 점검할 수 있는 ‘식생활 실천 점검표’를 개발하고, 온라인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2일 밝혔다.이번 점검표는 2021년 정부가 발표한 ‘한국인을 위한 식생활 지침’의 실천 여부를 평가할 수 있도록 용인대, 이화여대, 상명대 연구진과 공동으로 개발됐다. 점검표는 ▲...
  2. 서울시, 공영 장례시설에 디지털 추모비 ‘기억의 별빛’ 설치 서울시가 무연고 사망자들을 위한 공영 장례 봉안시설에 디지털 추모비 ‘기억의 별빛’을 도입해 고인의 존엄을 기리는 사회적 추모 문화를 확산한다고 2일 밝혔다.기존의 무연고 추모의 집은 이름이나 사진 없이 간단한 제물만 놓이는 방식으로 운영됐지만, 이번 ‘기억의 별빛’ 도입으로 고인의 이름과 생전 기록 등을 담은...
  3. 한덕수, “개헌 마무리 후 즉시 사임”…대선 출마 공식 선언 한덕수 전 국무총리가 제21대 대통령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하고 “임기 3년 내 개헌을 마무리하고 곧바로 직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그는 개헌, 통상 현안 해결, 국민통합을 3대 핵심 과제로 내세웠다.2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출마를 선언한 한 전 총리는 “대통령이 되기 위한 것이 아니라, 개헌을 완수하기 위해 출마하는 것...
  4. LG U+, e스포츠 행사서 안심 와이파이 경쟁력 선보인다 LG유플러스가 e스포츠 팬들이 모이는 `2025 젠지 홈스탠드` 행사에서 차별화된 인터넷 경험을 제공하는 체험 부스를 운영한다.e스포츠에 관심이 많은 1020세대 고객을 대상으로 기존 대비 4배 이상 빠른 와이파이7 공유기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함이다.LG유플러스는 오는 3일과 4일 수원시 영통...
  5. GH, 키르기스스탄에 탄소중립 숲 조성한다 경기주택도시공사(GH)는 키르기스스탄에서 `탄소중립 숲 조성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이번 사업은 GH가 창립 이후 처음으로 수행하는 국제개발협력사업으로, 경기도가 민간 위탁으로 2021년부터 단계적으로 추진해온 사업을이번에 GH가 공공기관 위탁 방식으로 수탁받아 시행하게 된 것이다.이번 사업의 대상지는 키르기스스탄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