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행정]지방자치단체 공무원 인력관리 대폭 강화된다
  • 한선미 기자
  • 등록 2018-02-27 16:44:59

기사수정
  • 소방·사회복지 등 주민생활 직결 분야 ‘핵심지표’ 선정…달성도 공개

[일간환경연합 한선미 기자]앞으로 소방과 사회복지 등 주민 생활과 직결된 분야는 ‘핵심지표’를 선정해 각 지방자치단체별 달성도를 공개한다.

 

행정안전부는 자치단체 인력관리 강화를 위해 ‘지방자치단체 조직혁신 자문위원회’를 출범,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관리강화 방안을 논의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방안은 지방공무원 충원 규모 확대와 병행, 자치단체 인력 운영상의 효율성과 책임성을 함께 높이기 위한 조치라고 행안부는 설명했다.

 

행안부에 따르면 자문위는 지자체 여건에 따라 지자체별 인력·기능 재배치 목표를 정하는 ‘자치단체 인력·기능 효율화 및 재배치 목표관리제’ 도입을 검토한다.


또 성과지표(Performance Index)에 기반한 인력관리를 위해 ‘핵심지표’ 선정 및 지자체별 달성도 공개를 비롯, 이들 분야에 신규로 들어오는 인력에 대한 성과평가제 도입도 검토하고 있다.

자문위가 검토하는 지자체별 주요 핵심지표는 119 소방차량 도착시간이나 공무원 1인당 복지 대상자 수 등이다.

 

또 자문위는 신규 충원이 중점적으로 이뤄진 분야에 대해서는 적정 인력규모 분석, 전담인력 역량 제고방안 등 분야별 정밀 진단을 강구하기로 했다.

아울러 인력 운용 상시 모니터링 체계를 통해 지방의회와 언론의 견제기능을 강화하는 등 지방인력 종합 관리 방안도 마련한다.

 

자문위에서 수립하는 ‘자치단체 조직 혁신 및 지방인력 관리강화 방안’은 자치단체 의견 수렴을 거쳐 5월 중 확정될 예정이며, 향후 기준인건비 산정과 제도 개선에 활용할 계획이다.

 

윤종인 행안부 지방자치분권실장은 “주민접점 현장과 행정서비스 제고를 위해 충원되는 지방공무원이 목적에 맞게 관리될 수 있도록 자문위 및 지자체와 긴밀하게 협력해 지방 인력관리의 효율성과 책임성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행안부, 3.15~18 강설·강수 대비 대책회의 개최 행정안전부는 14일, 3월 15일부터 18일까지 전국적으로 예상되는 강수와 강원 산지를 중심으로 한 폭설에 대비해 ‘강설·강수 대비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이한경 재난안전관리본부장 주재로 진행됐으며, 중앙부처와 17개 시도,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해 대책을 논의했다.기상청에 따르면, 15일 ...
  2. 경기주택도시공사, `고객자문단` 모집…서비스 품질 혁신 나선다 경기주택도시공사(GH)는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서비스 품질을 고도화하기 위해 `GH 고객자문단`을 운영한다고 14일 밝혔다.이를 위해 GH는 이달 28일까지, GH가 공급한 신도시 및 공동주택 입주자, 분양 고객, 개발 협력업체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총 20명의 고객자문단을 모집한다.고객자문단은 GH의 고객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한 다양한 의...
  3. 정부, 의사 집단행동 대응 점검…“의료개혁 지속 추진” 정부는 14일 오전 8시 30분 서울청사에서 의사 집단행동 대응을 위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제92차 회의를 개최하고, 비상진료체계 운영 현황과 의료개혁 추진 방향을 논의했다. 회의는 조규홍 중대본 제1차장(보건복지부 장관) 주재로 열렸으며, 관계 부처 및 지방자치단체가 참석했다.정부는 중증외상환자를 전담할 외상학 전문 인.
  4. 정부, ‘명태균 특검법’ 재의 요구…“위헌 소지” 정부는 14일 국무회의에서 ‘명태균과 관련한 불법 선거개입 및 국정농단 사건 등의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의 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이하 명태균 특검법)에 대해 재의를 요구하기로 의결했다. 정부는 해당 법안이 수사 대상과 범위가 불명확하고 과도하며, 공소시효 정지와 대통령의 임명권 침해 등 위헌 요소가 있다고 판단했...
  5. 이노션, ‘2025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에서 대상 포함 총 7개 본상 수상 ‘쾌거’ 이노션(대표이사 이용우)은 ‘2025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에서 대상 1개를 포함한 총 7개의 본상을 수상했다고 6일 밝혔다. 이노션이 ‘2025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 디지털 부문 ‘대상’을 수상한 작품은 현대자동차 <현대 SUV 오리지널> 캠페인이다. 해당 캠페인은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지닌 소비자들이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